동력계(Dynamometer)
동력계의 정의!!
내연기관 · 증기기관 또는 기타 원동기의 동력을 측정하는 계기.
다이너모미터라고도 한다. 흡수동력계는 기계에서 발생하는 마력의 대부분을 흡수하여, 그 (실험목적) 토크를 측정하고, 회전계로 측정한 회전수로부터 마력을 계산한다. 프로펠러를 공기 속 또는 물속에서 돌려 측정하는 공기동력계 ·수동력계 등도 있으며, 발전기를 돌려서 그 고정자의 반동력을 측정하는 전기식 등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전달동력계는 토크계라고도 하는데, 전동축의 비틀림 변위를 측정하여 전달마력을 계측한다.
선박의 프로펠러축의 동력 측정에는, 축의 일정 위치에 칼라를 고정시키고, 동력전달 중에 생기는 비틀림 각을 거울의 회전각으로 읽어, 축의 지름과 강성으로부터 축에 가해진 토크를 계산하여 이것과 축의 회전수로부터 전달마력을 구한다. 축의 비틀림에 의해 생기는 축의 변형을 저항선의 전기 저항값의 변화로 바꾸고, 전류계나 오실로그래프를 사용하여 동력을 읽거나 기록하기도 한다.
회전력의 동력적 측정 및 시험을 수행하는 시험설비를 통칭하여 다이나모미터(약어로 다이나모)라고 한다. 한마디로 돌아가는 것은 모두 측정할 수 있는 장비다. 다이나모미터는 그 종류도 다양하다. 특히 자동차에서는 엔진의 회전 동력을 측정하는 엔진 다이나모, 기어박스류의 동력시험을 행하는 트랜스미션 다이나모, 차량 전체(섀시계)의 동력을 측정하는 샤시 다이나모 등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