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왜 도덕인가 ’
- 도덕, 공동체를 유지하는 힘
요즘 같은 시대에 도덕이란 단어는 왠지 구식처럼 느껴진다. 나 역시도 초등학교 이후에 도덕이란 단어를 들어본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관심도 없었고 잊고 살고 있었는데 레포트를 쓰기 위해 본 ‘왜 도덕인가’를 보면서 도덕이라는 단어에 새삼스럽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요즘 우리 사회는 어떠한가 최근에만 봐도 매일 터지는 뉴스는 기업들의 비리금 등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서 정치인과 기업인들이 하는 행동만 보더라도 왜 도덕적 기업, 사회적 기업이 이 시대에 중요한지 우리는 왜 도덕이란 단어에 관심을 보여야 하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도덕이란 무엇인가’ 에서는 도덕을 다섯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정의하고 있다. 이 다섯 가지 항목은 경제, 사회, 교육, 종교, 정치이며, 이 각각의 항목에서 키워드를 제시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도덕이라는 형이상학적 가치가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2부는 도덕적 가치의 원류를 찾아서 라는 제목 하에 정치철학, 자유주의를 서로 비교 설명한다. 1부의 구체적인 사례에 비해 꽤 철학적이고 이론적인 내용들이 많아서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지만 도덕에 관한 관점이 시대에 따라 바뀌는 것을 따라가는 것도 흥미롭다.
3부는 자유와 공동체를 말하다 이다. 저자는 공동체주의의 4대 이론가 중 한 명으로 꼽히는 만큼 대가에게 듣는 공동체와 자유의 이야기는 깊고 넓다. 미국의 대학에서 강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 미국의 관점에서 쓰인 것이지만, 보편적인 가치는 세계 어디에서나 통할 것이므로 그를 감안해서 읽으면 되겠다.
첫 번째 ‘도덕이란 무엇인가’ 라는 파트이다. 도덕적 가치가 왜 중요한지에 대한 설명이다. 경제, 사회, 교육, 정치의 범주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가치가 바로 ‘도덕’ 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