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튼 리비에르 1878作 - 공감
인간과 동물
[ 동물매개치료 ]
목차
1. 동물매개치료란 무엇인가
2. 동물을 이용한 치료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3. 다른 치료요법(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등)과의 차별성
4. 동물매개치료의 효과가 일어나는 기전
1. [동물매개치료]란 무엇인가
동물매개치료는 심리치료의 한 분야로서 살아있고 감정이 있고 따뜻한 체온이 있는 동물과의 상호작용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심리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부족한 기능을 향상시켜주고 치료에 도움을 주는 것을 말합니다.
1962년 미국의 소아정신과 의사인 레빈슨(B. Levinson)이 자신의 진료를 받기 위해 대기실에서 기다리던 아동들이 자신의 애견 “징글”과 놀면서 아무런 치료를 받지 않고도 이미 치료가 되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동물매개치료를 연구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되었습니다.
2. 동물을 이용한 치료에서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장애인도우미개(시각, 지체, 청각, 어르신도우미개 등)가 길안내하기, 물건가져다 주기, 소리듣고 소리의 근원지로 안내하기, 어르신 시중들어주기 등을 통하여 장애인들의 일상생활상의불편함을 해소하고 독립적일 수 있도록 하여 자존감을 갖도록 하며 소외되고 외로운 장애인들의 친구로서 인생의 동반자로서의 역할과 장애인과 비장애인간의 교류를 도와주는 가교적인 역할을 한다.
동물과의 놀이, 관리 등을 통하여 노약자의 소, 대근육의 운동과 발달을 촉진할 수 있고 운동량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놀이와 산책 등으로 규칙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여 건강증진에 도움을 주며 어르신들의 심장질환이나 고혈압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