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공학 실험 - 황동 가공경화 실험
일정한 크기의 황동 시편 4개를 furnance 안에서 열처리한 뒤 이 중 1개의 시편은 표준시편으로 하고, 나머지 시편들은 인장시험기를 사용하여 2, 4, 6 ton의 하중을 주어 가공하였다. 각 시편의 지름과 높이를 측정하고 로크웰 경도기로 경도를 측정하였더니 높은 하중을 가할수록(가공률이 클수록) 경도가 증가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는 압력을 가한 금속의 내부에서 격자 변형이 일어나 급격하게 전위가 증가하고 결정이 복잡해지면서 변형 또는 운동을 방해하기 때문임을 알 수 있다.
Ⅰ. 서론
1)강도란 재료에 부하가 걸려서 재료가 파단되는 경우의 재료의 변형 저항의 성질 전반을 말한다. 인장강도(tensile strength), 압축 강도(compressive strength), 굽힘 강도(bending strength), 전단강도, 크리프 강도, 피로강도 등이 있으며, 재료가 변형되기 쉬운가 아닌가의 정도를 나타내는 응력/변형의 대소로서 비교되는 성질이다.
만약 이 세상 모든 금속의 강도가 일정하다면 어떨까. 예를 들어 모든 금속이 다이아몬드와 같은 강도를 가졌다고 생각해보자. 물론 강도 높은 금속은 응용분야가 다양하고 쓰임이 좋지만, 더 이상 알루미늄 호일로 음식을 포장하는 일은 없을 것이고 전자제품은 물론, 지금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온갖 편리한 금속제품들은 찾아볼 수 없게 될 것이다. 반대로 모든 금속이 숟가락만큼의 강도를 가진 세상에서 내일 당장 뉴욕행 비행기를 타게 되었다고 하자. 생각만 해도 끔직하지 않은가. 이처럼 금속 재료의 기계적 성질 중에 강도(strength)가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