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화학실험 - 알칼리 소비량
1. 실험원리
● 농도계수 어떤 농도의 용액을 조제하다 보면 각 과정마다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 하여도 만들어진 용액의 농도는 100% 정확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용액의 농도가 실험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용량분석에 사용되는 용액들은 반드시 그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 졌는지를 확인한 후에 실험에 이용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용액이 얼마나 정확하게 만들어 졌는지를 확인하는 것을 농도계수라고 하며 간단히 f로 표시한다.정확하게 만들어진 용액의 역가는 1로, 정량보다 용질이 적게 들어간 용액은 1보다 적게, 반대로 용질이 많이 들어간 용액의 경우는 1보다 크게 나타낸다.
● 완충용액이란
외부에서 첨가되는 강산 또는 강염기에 대해서 저항해서 PH의 변화를 줄이는 용액.
- 완충용액의 조성
: 짝산 • 짝염기 관계의 약산과 약염기의 혼합물
ex)
- 완충용액의 작용 원리
‘약산에 그 약산의 염을 넣은 용액’ 이나, ‘약염기에 그 약염기의 염을 넣은 용액’은 강산이나 강염기를 첨가하여도 앞의 공통 이온 효과에 따라서 PH의 변화가 매우 적게 된다. 약산의 염 (예를 들어 )에는 약산의 짝염기 ( )가 포함되어 있고, 약염기의 염 ( 예를 들어 )에는 약염기의 짝산 ()이 포함되어 있다. 예를 들면, 아세트산에 아세트산 나트륨을 첨가한 수용액은 강산이나 강염기를 어느 정도 첨가하여도 그 PH값의 변화가 거의 없다.
(아세트산은 약산이므로 이온화가 조금 일어난다.)
(약산의 염인 아세트산 나트륨은 강전해질이므로 수용액 중에서 ~100% 이온화된다.)
▶ 외부에서 강산()을 첨가하였을 때, 이는 와 반응하여 를 형성한다. 강산인 가 사라지는 대신에 약산인 가 생성되므로 용액을 덜 산성으로 만든다.
▶ 외부에서 강염기()를 첨가하였을 때, 이는 와 반응하여 를 형성한다. 이때 강염기인 가 사라지는 만큼 약염기인 가 생성되므로, 용액을 덜 염기성으로 만든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