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칙중심의 리더십을 읽고나서
오늘날 우리나라의 정치계, 경제계의 지도자들은 ‘지도자’란 이름에 걸맞는 역할과 의무를 다하고 그들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는 리더십이나 마음가짐, 인격을 갖추고 있을까 많은 지도자들이 그렇지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 뉴스에 늘 나오는 것만 보아도 국민의 민생보다는 자기 정당의 이익이나 사상을 위한 싸움이나 부정부패, 아무리 자본주의 사회라지만 경제인들이 이익 창출만을 생각하며 소비자를 돈으로만 생각하는 행위들을 보며 이런 지도자들에게 진정으로 모두가 우러러 볼 수 있고 자신 또한 스스로에게 당당한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 이 책이 그들에게 제시하는 내용은 그들을 바꾸고 나아가 사회적인 발전까지 이룰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나 자신에게도 스스로를 반성하고 되돌아보며 더 나은 모습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주는 책이었다. 사실 우리 사회에서는 원칙을 지키면 손해를 보는 것 같이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지만 장기적으로는 원칙을 가진 회사들이 발전하고 있으며 저자는 원칙을 오랫동안 입증되어 온 인간행위의 지침이라고 주장한다.
개인과 조직의 운명을 이끌어 가는 핵심은 무엇일까 풍부한 내면의 힘을 개발하고 강한 조직력을 발휘하는 원천은 무엇일까 저자는 올바른 벽에 튼튼한 사다리를 기대놓고 거침없이 올라갈 수 있도록 개인적인 삶과 조직경영에 있어서 올바른 방향과 구체적 기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어떤 것이든 삶의 중심에 있는 것은 우리의 삶을 지탱해 주는 힘의 원천으로, 크게 보아 4가지의 기본 요소, 즉 안정감, 지침, 지혜, 역량으로 구성되어 있다. 원칙 중심의 리더십과 삶은 이러한 내적인 4가지 힘의 원천을 크게 계발시켜 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