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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시와 소설의 특성

1950년대 시와 소설의 특성

< 목 차 >

서론
1950년대 시의 특성
1. 전통주의적 경향의 시인들
2. 탈전통주의적 경향의 시인들
1950년대 소설의 특성
1. 기성의 소설가들
2. 신세대 소설가들
1950년대 시와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와
앞으로의 연구과제

서론

1950년대 한국 문학은 문학사의 궤도 위에서 하나의 독특한 양상을 띄면서 전개된다. 1950년 6월에 발발한 한국 전쟁은 민족분단의 현실을 가장 뼈저리게 절감하도록 해준 역사적 비극이었다. 이 전쟁은 전쟁의 참혹성만이 아니라 이데올로기의 광폭성을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 더구나 이 참담한 전쟁 이후 민족의 이념적 분열이 더욱 심화되고 대립과 갈등이 고조되었기 때문에, 한국 사회는 동서 냉전체제의 전개과정 속에서 분단현실을 기정사실화할 수 밖에 없는 상황적 모순에 직면하게 된다. 1950년대 문학은 바로 이와 같은 민족 비극의 반영으로서 그 명맥을 유지해야만 했다.
국토의 대부분이 유린당하고 민족 전체가 수난을 당한 전쟁 기간에 참다운 문학 활동이 전개될 수는 없었다. 물론 <문총구국대>를 위시한 종군작가단을 중심으로 《전선문학》이라는 문예지가 간행되었고, 잡지 《문예》의 경우에도 전시판을 내면서 이들의 활동을 지원한다. 종군작가단들에 의해 이루어진 전시문학은 전쟁의 현장을 직접적으로 기술한 보고문학적 속성을 지닌 것이 대부분이지만, 승전의식의 고취와 애국심의 분발을 꾀하는 계몽성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문학적 활동의 미비함과 문학적 성과의 허약함을 그 근거로 하여 이 글에서는 전시문학을 집중적으로 다루지는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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