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한국경제
자본의 세계화와 한국경제의 현황
동남아 통화 위기에서 시작된 세계 금융시장의 거친 파도가 한국경제를 덮치고 있다. 연일 주가가 폭락하고 환율이 치솟는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 정부당국자들이 세계화를 외치며 WTO체제를 수용하고 OECD에 가입하며 선진국 진입을 노래하더니 급기야 우리 경제가 값비싼 대가를 치르고 있다. 가공할 금융 위기를 치른 한국경제의 현주소를 진단해본다.
1. 이번 금융대란의 원인
한국 경제는 주가폭락과 환율급등 속에 재벌기업들의 연속되는 부도위기로 심각한 위기에 봉착해 있다. 우리 경제는 증시폭락과 달러화에 대한 원화 가치의 하락 행진 속에 한국금융기관에 대한 국제금융시장의 부정적 평가까지 겹쳐 위기에 처해 있다.
주가란 기업의 가치다. 이는 주식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을 뜻한다.
같은 이치로 환율은 외한 시장에서 결정되는 한 나라의 경제의 가치라고 할 수 있다.
지난 한 달간 우리나라 주식, 외환시장은 끝간 데 모르게 침몰해 왔다. 금융공황이라는 말이 서슴없이 나오고 있다.
그러면 금융위기의 원인이 무엇일까
이번 사태의 주범은 외국인 투자자들이었다.
주식 시장이 외국인 투자자에게 개방된 요즈음 환율은 그들에게 매우 중요한 투자 정보가 된다. 한 외국인 투자자가 한국 주식 시장에서 주식을 사고 팔아서 한 달 사이에 10%의 이익을 챙겼다고 하자. 이를 외한시장에서 달러화로 바꿀 때 그 사이 원화 가치가 10%이상 하락하면 달러화로 환산된 투자 금액은 오히려 줄어들게 된다. 따라서 원화 가치가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한 외국인 투자자들은 한국 기업의 주식을 사서 환율이 오른 것 이상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자신이 없으면 당장 그날로 보유 주식을 시장에 내다팔 것이다. 그리고 이같은 판단은 결국 주식의 숨은 가치를 나타내는 기업 경쟁력에 의해 결정된다. 연일 외신을 타고 있는 국내 기업들의 부도 행진은 외국인 투자자들이 국내 기업에 더 이상 미련을 갖지 못하게 했다.
....
[hwp/pdf]한국경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