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사회변동의 상징 구조


사회변동의 상징 구조
종교와 진화론의 접목은 많은 말이 있어 왔다. 여기서 보는 진화란 각 체계들을 환경에 더욱 친하게 해주는 자발적인 분화와 복잡성의 증대 과정이고 종교란 인간을 자기 존재의 궁극적인 조건에 관계 지우는 일련의 상징적 형식과 행위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보면 종교 그 자체의 구조는 변화하지 않았다고 볼 수 있으므로 종교의 진화는 상징 체계로서의 의미 부여에서 찾아야 한다.
인류 종교사의 진화 과정에서는 우선 현세에 대한 종교적 부정이 나타났다가 사라진다. 이러한 사실들을 종교적 진화의 도식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도식의 전제로는 종교적 상징화는 베버적 의미의 합리적 형식으로 변하고 종교의 개념들은 상징화의 변동과 관련지어져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종교의 진화를 의미한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도식화된 원시, 고대, 역사적, 초기 근대, 근대의 종교를 알아보고 종교의 진화를 살펴보자.
원시 종교를 통하여 원하는 경험의 형태를 창출해 낼 수 있고 스스로를 상징적으로 해방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상징화를 통하여 존재의 궁극적인 조건을 형상화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종교적 상징 체계는 신화적 세계, 혹은 환상의 시간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이러한 신화적 세계는 현실과 깊이 관련되어 있는 특정성을 지니며 또 개개인의 시각에 따라서 그 의미가 바뀌는 등 조직의 유동성을 가진다. 이러한 특정성과 유동성 때문에 종교 행위도 동일화와 참여로 결정된다. 따라서 종교 행위도 헌신을 강조하게 되고 이러한 과정에서 종교는 사회 구조로 인정이 된다. 그러므로 원시 종교의 지배 아래에서는 급진적인 개혁이 일어나기 힘들다.
고대 종교에서는 제의가 출현한다. 여기서 신화적 존재는 신이 되었고 의식도 숭배적 형태를 취하고 그 수단으로 예배라는 의도적 성격을 띤 헌신이 등장했다. 종교는 여러 아직 종교와 사회 사이는 융합되어 있으며 정치적 문제를 신들의 문제로 보기도 하였다.
....

[hwp/pdf]사회변동의 상징 구조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