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프랑스교육제도레포트
♠ 서론 : 프랑스 교육제도 개관
프랑스는 일찍부터 정착된 의무교육제도(만 6세에서 16세까지)와 전문기술교육제도가 활성화되어 있으므로 한국에서와 같은 입시혼란과 대학병은 찾아보기 힘들다.
프랑스의 학생들은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원(Ecole maternelle), 국민학교(Ecole primaire), 중학교(Collège), 고등학교(Lycée)의 의무교육 기간을 거치고 나면 기본적인 교양과목은 모두 이수하게 되고, 일단 사회인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덕분에 대학입학 자격시험(Baccaloréat)을 통과한 후, 대학을 비롯한 고등교육 기관에서는 곧바로 전문교육이 가능하다.
이전에 중학교 4학년(collège 3ème) 과정에서 학생들의 첫번째 진로 선택이 이루어진다. 계속 공부할 학생과 직업교육을 받을 학생들로 나뉘는데 BEP, CAP 등의 직업교육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프랑스 사회의 가장 기초가 되는 부문 즉, 빵 가게, 정육점, 카페 등 사회의 최일선에서 뛰는 전문기술인이 된다.
이와 같은 진로 선택은 대학입학자격시험 즉 바깔로레아(BAC) 이후에 한 번 더 할 수 있는데 이때는 대학이나 그랑제꼴(Grandes Ecoles)같은 상급학교와 고등기술면허(BTS:Brevet de Technique Superieure) 과정으로 나뉜다. 한국의 전문대학격인 2년제 BTS 과정을 마친 학생들은 극히 실무적인 일반전문직을 담당하여 국가기간 산업의 중추를 이룬다. 한국에서도 전문대 졸업자들의 취업률이 4년제 대학 졸업자들이 취업률을 상회하고 있는데 프랑스 역시 마찬가지이다. 회계, 경영, 요식, 숙박, 관광, 항공, 운수 등 여러부문의 BTS 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은 월등한 실무 능력을 갖추게 됨으로써 최고의 취직률과 안정된 사회생활이 보장되기 때문에 가장 선호도가 높은 과정 중의 하나이다.
....
[hwp/pdf]프랑스교육제도레포트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