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사본 - 사본 - 장미의 이름1


장미의 이름 -이성과 진리 ....

자신이 믿고 있는 진리에 대한 집착으로 살인까지 저지른 수도사, 자신의 지적탐욕으로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윌리엄 수사 등 이 소설은 인간이 가진 이성과 이성을 통한 진리의 탐구등 을 생각해볼 여지를 남겨준다. 과연 이성과 진리란 무엇일까
먼저 이성이란 무엇일까 이성이란 어휘는 기원전 6세기경의 희랍 문헌에서 처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 어휘는 사고의 새로운 명칭인 동시에 자연과의 새로운 관계를 의미한다. 하지만, 이성을 정의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왜냐하면 이성이란 문제를 다루기 이전에 그 개념이 출현하게 된 역사적이며 사회적인 조건을 우선 살펴보아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간략하게나마 이성을 올바른 사고기능, 혹은 데카르트의 표현을 빌려 “올바른 판단능력”이라 정의 내릴 수 있을 것이다.
이와 불어 모든 형태의 사고가 올바를 수는 없다는 생각, 그리고 사고란 어떠한 조건이 지켜질 경우에만 합리적일 수 있다는 생각이 나타난다. 한편으로 사고의 규범, 다시말해서 사고 자체에 내재하는 원리와 사고를 합리적인 것으로 만드는 원리가 존재할 것이라는 생각이 있을 수 있다. “이성은 적용되는 대상이나 사물에 대한 우리의 지식 정도와는 아무런 관련없이 다수의 불변자질로서 특징지어진다”라는 말이 있다.
플라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등의 희랍 철학자들이 발전시킨 이러한 관점은 철학의 문제를 진리의 문제로 규정짓게 된다. 실제로 이러한 방법으로 논리적 사고에 접근함은 오로지 담화의 질서만이 의미세계, 다시 말해서 진실된 현실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정보와 모양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과 같다. 또한 현실세계에 대한 우리의 인식력에는 정도의 차이가 있으며, 그 최상의 단계는 현실에 대한 사고를 정당화 할 수 있는 경우이다.
....

[hwp/pdf]사본 - 사본 - 장미의 이름1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