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詩 속에 담긴 林和의 정신세계 연구


詩 속에 담긴 林和의 정신세계 연구

목 차

1. 서론
연구목적

2. 본론
1)작가의 생애와 작품 활동
2)시의 시기적 분석을 통한 임화 사상 연구
가. 1920년대 말부터 동경유학 시절까지
나. 1930년 (노동투쟁시기)
다. 카프 해산기
라. 1935년 이후 (카프 해산 이후)

3. 결론

1. 서론
우리 문학사에는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주목할 만한 시인과 작품들이 있다. 그 중에 하나가 시인 임화와 그의 작품일 것이다.
임화는 일제시대 식민지를 살다간 문인이다. 그는 구석진 방에서 머리 속의 상상만으로 글을 쓴 지식인이 아니었다. 사상가이자 문인으로 그의 펜은 곧 칼이었다. 이런 시대정신의 중심에 서 있던 작가의 작품을 연구하는 것은 분명 작품을 형식적으로만 연구해서는 올바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임화는 자신의 내면의 울림을 그대로 작품에 담고 있다. 그는 그 울림으로부터 오는 갈등을 외면하지 않고 그것을 싸안고 고뇌하며 시로 탄생시켰다. 그러하기에 그의 시와 생애를 같이 연구함을 통해서 작품 속에 베어있는 그의 내면의 음성을 찾아볼 수 있다. 그리고 그 내면의 소리를 이해할 때만이 그의 시는 제대로 이해될 수 있다.
그의 작픔은 감상시에서 모더니즘과 다다이즘으로 이어져 경향적 시로 발전했다. 그리고 카프의 서기장을 역임했다는 사실이나 비평가로서 단순히 서구의 사상을 적용한게 아니라 서구적인 사상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그것을 우리 문학에 맞게 한국적인 모습으로 적용해서 작품으로 잉태시켰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으로 주목할 만하다.
임화는 19세부터 작품을 쓰기 시작하여 해방이후 월북한 후에도 많은 작품을 남겼다. 그러나 우리는 1920년대 후반부터 1930년대 말까지 작품만 다루기로 한다. 이 시기가 임화가 본격적으로 카프를 통해 활동한 때이고 이때의 작품이 문학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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