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內容 要約 및 意見 改進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이번에 읽은 책은 ‘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라는 책인데, 이 책은 제목 그대로 친일파로 얼룩진 과거의 역사에 대해 여러 분야별로 친일 행각을 한 사람들의 예를 제시하고, 그러한 그들의 모습을 통해 과거를 알아보고, 또한 친일파들의 현재의 모습을 반성해 보는 책이다.
이 책은 크게 개의 장(chapter)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총론의 장, 정치적인 면에서의 친일파, 경제적인 면에서의 친일파, 문학에서의 친일파, 미술에서의 친일파, 여성 문제에서의 친일파 등이 각각 나열된 개의 장, 마지막으로 광복 이후의 친일파 문제를 다룬 장이 그것들이다.
이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가장 앞부분에 있는 ‘총론친일파의 역사적 존재 형태와 극우반공독재’ 장과 가장 마지막에 있는 ‘이후의 친일파 집단’이 아닌가 한다. 누가 뭐라고 해도 우리가 살고 있는 것은 ‘현재’이며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시점도 바로 ‘현재’이기 때문이다. 바로 지금 친일파는 어떤 모습으로 우리 사회에 존재하고 있는가를 다루고 있는 이 두 장이야말로 무엇보다 중요한 장이 아닌가 한다. 앞에서 다루었던 과거의 몇몇 인물들에 대해 아는 것보다 지금의 모습을 아는 것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가장 처음의 장인 ‘총론’ 장에서 다루는 것이 결국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전부가 아닌가 하는데, 친일파의 현대적 의미와 그들이 가지는 역사적인 존재 양태, 그리고 그들이 왜 역사의 이름으로 거론될 수밖에 없는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

[hwp/pdf]인물로 보는 친일파 역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