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바로크시대의문학
포르투갈의 문학은 중세 전기의 음유서정시 와 중세 후기의 궁중문학 ,고전시대의 르네상스, 바로크, 전원주의 ,근대의 낭만주의 , 사실주의, 자연주의, 고답주의, 상징주의, 현대의 모더니즘, 신사실주의, 초현실주의 와 현제의 문학으로 나눌수 있다.
이중 고전시대의 르네상스에서 전원주의로 넘어가는 과정의 “바로크 시대”의 문학은 포르투갈 국내외적으로 혼란스러웠던 시대에 발생 되었다.
바로크 시대의 배경
북아프리카의 영토를 재 탈환하기를 원했던 “동 쎄바스띠앙”은 쎄우따 원정을 행하다 아랍인들에게 대패하게 된다. 이로써 왕실은 불안정해지고, 국민들 사이에는 정권 공백이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팽배해 져 있었다. 이때의 “쎄바스띠아니즘” (하나님이 포르투갈을 부흥하게 하고 왕을 다시 돌려주리라는 민간 신앙)은 당시 포르투갈 국민의 감정을 잘 나타내고 있다.
“동 쎄바스띠앙”의 죽음후 왕위 계승권은 스페인의 왕인 “동 필립 2세”가 왕위에 올라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합병하게 된다. (1580년~1640년) 이 동맹은 1640년 포르투갈이 “동 주앙 4세”를 내세워 정치적 독립선언을 할때까지 포르투갈에 있어 큰 악영향을 끼쳤다.
동맹은 국외적으로는 다른나라와의 동맹관계가 끊기게 되고, 포르투갈의 식민지를 빼앗기게 되게 하였고, 국내적으로는 스페인의 지배에 따른 불이익과 종교재판으로 당시 경제력을 가지고 있던 유태인들이 쫓겨나게 되어 산업적으로 피페하게 되었다.
정치적 독립을 선언한 1640년부터 포르투갈은 스페인과 계속 해서 전투를 하였고, 결국 1968년 독립을 인정 받게 된다. “동 주앙 4세”에 이어 동주앙 5세때 부터는 자주적 힘을 갖게되어 발전하게 되지만, 식민지로부터 쉽게 얻게되는 “부” 는 포르투갈을 다시 사치스럽게 만들고, 농업을 꺼리게 만들었다.
....
[hwp/pdf]바로크시대의문학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