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염상섭 <삼대>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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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언

Ⅱ. 본 언
(1)세대간의 갈등
(ⅰ) 봉건적 세대
(ⅱ) 개화기 세대
(ⅲ)식민지 세대
(2) 이념적 갈등
(3)경제적 갈등
(4) 애정의 갈등

Ⅲ.결 언

<참고문헌>

Ⅰ.서언
1920년대 중반경에 프로문학이 강력히 대두하자 그 반발로 민족문학 운동이 일어났으며 양자의 대립은 20년대 말에는 심각한 것이 되었다. 두 문학운동은 단순히 예술형식에 대한 견해차가 아니라 민족현실에 대한 대응문제와 관련되기 때문에 그 심각성은 더욱 컸다. <삼대>는 이러한 문단적 상황 속에서 발표된 것으로서, 민족현실의 일면을 훌륭하게 파헤쳐 보이는 한편 민족현실의 극복방법과 문학이 지향해야 할 방향을 암시하려 한 작품이라 보인다. 이주형,「민족주의문학운동과 <삼대>」,윤병로, <염상섭 연구>,새문사, 1982, p.36.
<삼대>는 다양한 인물유형을 통해서 1930년대 초의 한국인의 총체적인 삶의 모습을 반영한 작품으로, 횡보 염상섭이 《조선일보》에 연재(1931.1.1~9.17)했었던 보수적 중인 계층 출신의 한 식민지 중산층 집안의 이념과 그 필연적 몰락과정을 중심으로 한 리얼리즘 소설이다. 본고에서는 작품에 드러나는 몇 가지 갈등의 양상을 통해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Ⅱ.본언
<삼대>는 1930년대를 전후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한말세대, 개화기세대, 식민지세대가 각각 조의관, 조상훈, 조덕기라는 인물들에 의한 전형으로 등장하고 있으며, 1920년대 사회주의 운동가의 전형으로 병화가 형상화되어있다. 이 인물들이 크게 두 가지 축을 구성의 골격으로 하고 있는데, 하나는 종적이 것이라 할수 있는 것으로서, 한 가족 내에서 일어나는 세대간의 대립과 연속문제를 둘러싼 일련의 사건축이고, 다른 하나는 횡적인 것이란 할수 있는 것으로서, 같은 세대에 속하는 여러 인물들 간의 대립과 화해를 둘러싼 일련의 사건축이다. 이러한 이중구성은 한 시대를 살아가는 여러 세대의 다양한 생활 양상, 그리고 같은 세대의 여러 가지 가치관을 한 작품 속에서 수용하려는 의지에서 창출된 것이었다고 본다. 이주형, 위의 책, p.43.

[hwp/pdf]염상섭 <삼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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