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한국형 팀제의 오늘과 내일

한국형 팀제 전반에 대한 검토

1. 들어가며

우리나라의 경제상황은‘고용 없는 저성장’속에서‘내수경기 침체’와 고유가 지속에 따른 수출 둔화 우려 등으로 아직도 앞이 잘 보이지 않는 긴 터널 속에 갇혀있는 듯하다. 이러한 경제상황하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찾기 위해 일반 기업에서는 물론 정부와 공공조직에 이르기까지 변화와 혁신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

특히 이러한 변화가운데 가장 큰 특징은 공무원 조직과 공기업 중심으로 변화와 혁신의 한 수단으로 팀제 도입이 급격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팀제 열풍은 80년대 말 대기업 중심의 팀제 확산에 이어 IMF 이후 금융권과 중견 기업들 중심으로 확대되었던 적이 있었는데, 이를‘제 1, 2의 물결’이라 한다면 지금의 흐름은 팀제 확산에 있어서‘제3의 물결’이라고 보아야 할 것같다.

이러한 물결은 중앙부처인 행정자치부가 시범 도입하고 있고, 전공무원 조직과 공기업 전체에 확산시킬 준비를 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도 파괴력이 클 것으로 보여진다.

이처럼 확산되고 있는 팀제는 분명 미국이나 일본 등 외국에서 도입 운영되는 팀제와 확실하게 다른 이른바‘한국형 팀제’다. 조직이 궁극적으로 존재하는 목적이나 미션은 고객이라는 대상이 다를 뿐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이나 성과(Performance)를 내기 위한 것은 사실 동일하다.

이러한 팀제가 성공하려면 공무원 조직이나 공조직에 맞도록 조직 운영방식이 일반 사기업과는 달라져야 할 뿐이며 근본원리나 골격은 거의 동일하다. 사실 팀제는 도입 자체가 어려운 것이 아니라 운영이 더욱 중요하고 어려운 점이 많다.

2. 한국형 팀제의 이슈와 과제

....

[hwp/pdf]한국형 팀제의 오늘과 내일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