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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서의 <서있는 여자> 연구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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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Ⅰ. 머리말

Ⅱ. <서있는 여자>의 토론거리
1. 주인공 연지가 지닌 인식의 한계
2. 남편들에 대한 부정적인 도식화에 관하여
3. 작품의 완성미에 대하여

Ⅲ. 맺음말

참고문헌

Ⅰ. 머리말

1970년 동아일보사가 모집한 ‘여성동아 장편소설’에 「나목」이 당선됨으로써 뒤늦게 작품활동을 시작한 박완서는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삶의 허구성을 날카롭게 파헤쳐 온 작가이다.
박완서는 여성문제의 심각성을 일찍부터 간파하고 있었으며 수많은 작품들 속에서 이 문제에 대한 그의 의식의 편린이 엿보이지 않는 경우도 거의 드물 정도이다. 그가 본격적으로 여성문제에 도전한 작품은 「살아있는 날의 시작」(1980)이 처음이었으며 이 작품의 후기에서 그는 이 문제가 ‘앞으로 집요하게 되풀이 시도해 볼만한’이야기라고 말하고 있다. 이것의 연장선상에서 발표된 작품이 바로 「서있는 여자」(1985)와 「그대 아직도 꿈꾸고 있는가」(1989)라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특히「서있는 여자」(1985)에 대하여 작품 속에 드러난 몇 가지 문제점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hwp/pdf]박완서의 <서있는 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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