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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리스의 장식예술론
모리스의 장식예술론
* 모리스의 장식예술론
러스킨의 후계자W. 모리스(W. Morris)는 시인이며 동시에 공예
가였다. 그는 고유가치의 이론을 더욱 발전시켜 문화경제학의 발전
에 기여하였는데 모리스는 고유가치를 보다 단적으로 표현하여 '실
용성과 예술성', 혹은 '실용과 미라는 두 가지 요소를 통합하는 시
도'라 불렀다. 그에 의하면 이 두 가지 요소는, 본래 인류의 긴 역사
속에서 생활의 지혜로서 형성 ․발전되어 온 것이라 한다.
전통공예품처럼, 재화가 장식예술 혹은 소예술(小藝術; the lesser
art)로서 공급되고 있던 시대에는, 예술적이면서도 기능성이 높은
재刻예 : 직물)의 생산이 가능했다. 모리스에 의하면 생활 속의 예
술인 장식예술은 모든 산업에 파고들어 사람들의 생활에 예술적인
감동과 섬세한 감각을 가져옴으로써 인간의 생활과 생명활동을 반
성케 하는 계기를 마련해준다. 그런데 오늘날, 디자인이라 불리우는
예술영역은 건축, 금속가공, 유리제조, 직물 등에서 보는 것처럼 대
산업이 되었다. 만일 그러한 대산업 안에 예술성과 기능성 혹은 실
용과 미가 함께 깃들도록 하는데 성공한다면, 인간생활의 모든 국
면에 고유가치와 그 향수능력에 의해서 밑받침되는 유효가치가 침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hwp/pdf]모리스의 장식예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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