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동유럽의 경제 분석

동유럽의 경제

세계대전의 결과 동구 국가들이 소련의 영향권 아래 들어가게 됨에 따라 봉건주의, 시민혁명의 과정을 거쳐 자본주의 경제의 변모를 갖추었던 서구와는 달리, 소련을 비롯한 동구 국가들은 봉건주의 상태에서 시민사회가 채 형성되기 전에 사회주의 체제의 국가들이 되었다. 그렇게 자본주의 진영과 사회주의 진영 국가들 사이에 냉전의 시기를 지나면서 체제의 존속성에 대한 무의미한 경쟁을 벌였으나 이데올로기의 瓦解와 더불어 각 체제들의 矛盾점들을 고치고 보완하는 변화가 일었다. 이에 대해 자본주의 진영에선 수정주의라는 새 개념이 등장한데 반해 사회주의 진영에서는 체제붕괴의 결과를 가져왔다. 그럼 여기서 그들의 경제 체제는 어떤 형태였으며 , 어떤 동기와 과정을 거쳐 그들의 경제개혁이 전개되었는지 헝가리의 경제 체제 변화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 동유럽 경제 체제
동유럽의 경제권은 소련을 중심으로 CMEA (Council of Mutural Economic Assistance) 에 가입되어 유럽 공동체에 대응하였다. 또한 독자 노선을 추구한 유고를 제외한 국가들은 소련의 衛星國家로 공동의 정치적 특성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60년대 이후 각 국가들은 독자적인 경제개혁을 다양한 형태로 추진해 왔다. 그렇지만 그들 사회주의 국가들의 경제에 있어서 자본주의 체제와 구분되는 특성으로 계속적인 현상이 있었는데, 이는 마르크스 주의, 즉 고전적 의미의 공산주의에 근간을 둔 경제의 특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 경제 체제는 약 반세기 동안 유지되어 오다가 결국은 자체의 문제점들로 더 이상 발전하지 못하고 무너지게 되는 데 , 헝가리 경제 과정을 서술하기 앞서 , 그들 경제의 바탕이 되었던 고전적 공산주의 경제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hwp/pdf]동유럽의 경제 분석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