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80년대 후반 한국노동조합의 조직적 성격과 발전과제

[[80년대 후반 한국노동조합의 조직적 성격과 발전과제]]

I. 머리말

80년대 후반 한국사회의 급격한 변화들 중의 하나는 노동조합의 조직확대와 활발한 활동이다. 그러나 자주적인 노조조직의 역사적 경험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우리나라에서 노조조직의 구조와 구체적인 활동의 성격에 대한 연구는 대단히 적다.그러나 전반적으로 조직 자체에 초점을 두고 노동조합의 문제를 본격적으로 접근한 연구는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노조의 조직구조와 활동에 대한 연구의 빈곤은 성급한 규범적 이론의 적용을 낳았고, 이는 실천적인 운동에 대해서도 별다른 도움이 되지못하였다.1)1) 노동조합의 조직문제에 대한 기존의 연구성과로는, 한국사회연구소 편 (1989); 박덕제/박기성 1989) 참조.

노조조직의 성장은 노동자들의 의사를 단순히 반영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국가의 정책과 자본의 대노조전략 등 사회세력들간의 관계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이루어지는 역사적 산물이다. 그러므로 노조조직에 대한 이해는 생산현장의 내부적인 조건뿐만 아니라 작업현장의 외부에서 일어나는 정치적 조건이나,자본의 구체적인 성격이 동시에 검토되면서 이루어져야 한다. 본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의식에서 출발하여 8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서 노동조합의 조직구조와 활동의 차이를 결정짓는 주요한 요인들을 밝혀 보고자 한다.

....

[hwp/pdf]80년대 후반 한국노동조합의 조직적 성격과 발전과제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