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영국에서의 경제적 변화와 계급 형성의 영향에 관하여
영국에서의 경제적 변화와 계급 형성의 영향에 관하여
1. 사회관계와 경제구조 상황 변화 의식의 관계
대부분의 역사가들은 사회관계들의 이러한 변화와 경제구조‧상황의 변화에 대한 의식을 관련시킨다. 그 문헌에는 세 가지 임시 모델이 들어 있다.
첫번째로, 장기간에 걸쳐 작용한 구조적 변화가 항구적인 분열과 동요라는 결과를 가져 왔고, 고용과 식료품공급에서의 단기적 위기들은 단지 계급행동과 반응의 계기로서만 작용하였다. 사회적‧경제적 관계들의 전면적인 붕괴는 재산소유 제도와 생산관계의 장기적 변화-토지의 엔클로우징, 자본과 토지 소유권의 집중, 도제제도의 소멸, 임금조정, 생산자로부터의 완만한 독립성 박탈-로부터 초래되었다. E.P. 톰슨에게 있어 산업혁명은 ‘인간본성에 가해진 폭력’이었고, 계급은 이것에 대한 하나의 대응이었다 [Saville, 1969; Foster, 1974; Hobsbawm, 1962; E.P. Thompson, 1963]. 막시스트 역사가들이 그런 모델을 사용하는 유일한 사람들은 아니다. 아사 브리그스는 여러 지역의 비교연구를 통해 계급의식과 적대적인 계급관계들은 대규모 생산단위의 랭커셔 면방직공업과 관련되어 있었으며, 버밍검의 소규모 작업장에서는 보다 융화적인 관계들이 존재하였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지역단위의 연구는 경제구조와 계급의식‧계급행동의 변화 사이의 특별한 연관관계에 관한 자세한 연구를 가능하게 해주는데, 이는 전국적 수준에서는 매우 개괄적으로 할 수 밖에 없는 작업이다.
....
[hwp/pdf]영국에서의 경제적 변화와 계급 형성의 영향에 관하여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