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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가모니(고타마 싯다르타)의 어린 시절에서 출가까지

석가모니 (고타마 싯다르타)의 어린 시절에서 출가까지

숫도다나왕은 이토록 귀하게 태어난 아기 석가모니의 이름을 고타마 싯다르타라고 지었다. 고타마는 성이고, 싯다르타는 ‘소원을 성취하다’라는 뜻을 갖고 있다. 결혼 후 이십여 년이 지나 가까스로 대를 이을 아들을 보았으니 왕은 소원을 성취한 것이다. 그렇지만 마야왕비는 아들을 낳은 지 칠일만에 세상을 뜨고 만다. 아들을 얻은 대신 부인을 잃은 숫도다나왕은 당시의 풍속에 따라 마야왕비의 여동생인 마하파자파티를 새왕비로 맞아 태자의 새엄마로 삼았다. 태자는 부왕과 이모의 극진한 사랑과 보살핌 속에서 훌륭한 소년으로 성장했다. 태자가 점점 커갈수록 그의 마음 속에 자리잡은 ‘나’ 역시도 함께 자라고 있었다.
석가釋迦는 범어 사카Sakya, 모니牟尼는 성자를 뜻하는 무니muni의 음역으로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깨달음을 얻었기 때문에 붓다Buddha라는 호칭이 따른다. 이처럼 싯다르타가 인류의 성자 석가모니 붓다가 된 데에는 우선 그의 천성이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것이다. 싯다르타는 대단히 총명한 데다 천부적으로 깊은 감성과 사고를 타고났다. 학습을 통해 사물과 언어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기도 전인 어린 나이에 그의 감성은 이미 삶의 근본적인 문제를 천착했다.

그 누구도 예외가 있을 수 없으며 모두가 직면할 수밖에 없는 문제! 그것은 바로 죽음이다. 자기의 탄생과 맞바꾼 어머니의 죽음이 어린 싯다르타의 감성을 자극하기는 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었다. 과거에 살았고 현재 살아있으며 앞으로 살게 될 모든 것들의 죽음이 싯다르타의 의식 속에서 부유하고 있었다. 죽음이란 무엇일까 왜 사라져야 하는 것일까 죽음을 떠올릴 때마다 싯다르타는 깊이를 알 수 없는 공허를 느꼈다. 그것은 시작도 끝도 없는 미망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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