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
로 설정해 주세요.
현행 변동환율제도와 국제통화제도 개편
변 동환율제도에 관한 평가
목표환율 대제도의 형태는 첫째, 경성 목표 환율 대제도(hardtargetzone)이다.
이 제도에 대한 지지론자들은 균형환율 수준의 파악 등 부분적인 문제도 있으나 각국 통화당국의 정책 협조가 이루어지면 환율의 안정화를 도모할 수 있고 원활한 운영도 가능하다고 평가하고 있다.
경제지표가 환율의 현저한 불균형을 나타낼 경우 국가 간 정책 협조에 의해 환율 조정에 개입하는 방식이다.
지금까지의 환율의 불안정성 문제는 그 근본 원인이 변동환율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각국의 불건전한 정책 추진과 국가 간 정책 부조화에 있다.
브레턴 우즈 체제 하에서와는 달리기 축통화국인 미국의 경제력이 상대적으로 위축됨으로써 단일 기 축통화의 설정이 곤란하며, 고정환율제도로의 복귀 시 각국의 외환시장 개입이 의무화됨으로써 국가 간의 이해가 상충될 경우 변동환율제도를 실시하기 이전과 같은 국제통화질서의 혼란이 재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 이다.
목표환율 대제도(targetzonesystem)란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의 특성이 결합된 복합적인 형태로서 주요국 간 국제수지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균형환율을 중심 환율로 정하여 동중심 환율의 상하에 일정 범위의 변동폭을 설정한 환율 대내에서 시장 환율이 움직이도록 하는 환율제도를 말한다.
변동환율제도와의 차이점은 통화당국이 장래의 바람직한 환율 수준에 대한 독자적인 견해를 가지고 외환시장에 개입한다는 점에서 순수한 변동환율제도와 다르다.고정환율제도와의 차이점은 중심환율, 즉 목표환율 대 자체가 수시로 재검토되고, 필요한 경우 변경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고정환율제도와 다르다.
목표환율 대제도의 형태는 첫째, 경성 목표 환율 대제도(hardtargetzone)이다.
즉, 환율 대의 폭은 협소하며, 환율 대의 조정빈도는 간혹 변경되고.
환율대의 공개는 일반에 공개되며, 통화정책의 운용은 환율 수준의 환율 대내 유지에 주안점을 두고 운용된다.
이 제도에 대한 반대론자들은 첫째, 각국의 경제구조, 경제정책의 파급효과 등이상이하고 정책 목표 및 정책수단에 대한 합의도 얻기가 어렵다는 점, 둘째, 장기간의 논의 과정에서 성과 없이 끝날 가능성이 높은 것 등 정책 협조를 위한 강제수단의 결여로 실효성이 약화될 우려가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들의 주장은 미국 정부가 정부 소유의 금을 매각함으로써 재정적자의 보진과 인플레이션의 억제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은 물론, 금 가격이 안정된 후 다시금을 매입함으로써 점차 달러화를 금에 자연스럽게 연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적정금 가격으로 래퍼(A.Laff er) 교수는 물가상승률과 금 가격 고정으로 인한 민간의 금 수요 위축을 근거로 온스당 200달러 수준을 주장하고 있으며, 레먼(L.Lehrman)은 금이 달러화와 같이 준비자산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려면 금 가격은 온스당 500달러 수준이 적합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경영학-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시어도어 레빗저 /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원론-Gulati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hwp/pdf]변동환율제도와 국제통화제도 개편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