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도록 포스팅을 공개로 설정해 주세요.
포인트는 운영자가 올린글을 검토후 지급됩니다. 검토요청이 누적된 상황에서는 포인트 지급에 상당한 지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국 일본 타이완의 합계 출산율 변화에 기대수명의 증가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한국의 합계출산율 변화와 기대수명 증가의 관계
일본의 합계출산율 변화와 기대수명 증가의 관계
타이완의 합계출산율 변화와 기대수명 증가의 관계
한국, 일본, 타이완 모두에서 기대수명 증가는 출산율 감소와 병행하여 나타났다.
한국, 일본, 타이완의 합계 출산율 변화는 기대수명의 증가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

전근대 사회에서는 기대수명이 낮았고 높은 출산율을 통해 인구를 유지했으나, 현대사회로 오면서 기대수명이 크게 늘어나면서 출산율은 급격히 낮아졌다.
특히 한국, 일본, 타이완은 동 아시아문화권이라는 공통된 맥락 속에서 급격한 산업화와 근대화를 거쳐 단기간에 인구구조의 대전환을 겪은 지역이다.
본 문에서는 한국, 일본, 타이완의 사례를 중심으로 기대수명 증가가 합계출산율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맥락 속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합계출산율은 인구 재생산의 기본 지표로서, 인구 유지에 필요한 수준은 약 2.1명으로 알려져 있다.
1960년대 한국의 합계출산율은 6명 이상이었으나, 1980년대에는 2.1명 수준까지 떨어졌고, 2000년대 이후로는 1명 이하를 기록하며 세계 최저 수준에 도달했다.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부모세대는 자녀 수보다는 자녀의 '질적 투자'를 중시하게 되었다.
즉, 오랜 생애주기를 고려해 자녀에게 더 많은 교육과 자원을 투자하려는 경향이 강화되면서 출산 자녀 수가 줄어들었다.
일본 사회에서 기대수명 증가는 노인 인구 비중의 급격한 증가로 이어졌고, 젊은 세대는 자녀 양육보다 자신의 생애안정에 더 많은 자원을 투입 하게 되었다.
특히 '장수리스크'가 현실화되면서 자녀에 대한 투자보다 개인의 노후 대비와 삶의 질유지가 더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었다.
타이완 사회에서는 기대수명의 증가가 자녀 양육 방식과 결혼관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한국, 일본, 타이완 모두에서 기대수명 증가는 출산율 감소와 병행하여 나타났다.
이는 첫째, 장수사회에서 자녀 양육의 필요성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한국은 주거비와 사교육비, 일본은 장기적 경기침체와 비정규직 확산, 타이완은 청년세대의 결혼 기피와 낮은 사회보장 수준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hwp/pdf]한국 일본 타이완의 합계출산율 변화에 기대수명의 증가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 생각해보시오
포스팅 주소 입력
  올린글을 확인할 수 있는 포스팅 주소를 입력해 주세요.
  네이버,다음,티스토리,스팀잇,페이스북,레딧,기타 등 각각 4개(20,000p) 까지 등록 가능하며 총 80,000p(8,000원)까지 적립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