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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와 장자 -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적 삶의 지혜와 모형
도가
중국 선진시대 제자백가의 하나. 노자와 장자의 허무, 염담, 무위의 설을 받든 학파로, 만물의 근원으로서의 자연을 숭배하였다. 유가와 더불어 양대 학파를 이룬다.

중국 전국시대 후반에 발흥하여, 한 초기에 걸쳐 성행한 학파, 전한에서, 전국시대의 제자백가의 하나에 들어가며 도덕가라고도 불리우는데 노자가 황제의 도를 전파하고 창시하여 장자가 승계하였다고 하며, 그 사상은 황로의 술노장의 술이라고도 일컬어졌다. 전국시대의 도가 사상가로서는 관이열자 등의 이름이 거론되는데, 그들은 황제노자를 포함하여 실재하지 않으며, 전국 말 이래 자가의 권위를 세우고 제가에 대항하기 위하여 가공으로 설정한 인물이 많다.

[노자와 장자]
노자와 장자는 중국 사상의 주류 가운데 하나인 노장사상 또는 도가사상을 창시하고 발전시킨 주인공들이다. 두 사람의 사상은 노자의 [도덕경]과, 장자의 [장자]에 전해져 오고 있습니다. 노장사상은 현실지향적인 유교에 비해 무위자연처럼 현실 도피적이고 비세속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유교보다 오히려 종교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노자 노자는 인위적인 사회제도를 혼란의 원인이라고 봤다. 그 혼란을 극복하기 위해 주장한 것이 무위자연(無爲自然) -인위적인 위선과 가식을 버리고 본래의 모습대로 삶]과 소국과민(小國過敏)이 있었다. 소국과민은 작은 나라에 적은 백성, 즉 문명의 발달 없는 무위와 무욕의 이상사회를 이르는 말이다. 그리고 상선약수란 ‘최고의 선은 물과 같다’라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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