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사지내는법
문화예술 > 라이프/여성
제사지내는법
한글
2008.01.21
3페이지
1. 제사지내는법.hwp
3. 제사지내는법.pdf
2. 제사지내는법.doc
제사지내는법
제사지내는 법

▶ 전통제례순서
영신
먼저 대문을 열어 놓는다. 제상의 뒤쪽(북쪽)에 병풍을 치고 제상위에 제수를 진설한다. 지방을 써서 붙이고 제사 준비를 마친다.

강신
영혼의 강림을 청하는 의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가 무릎을 꿇고 앉아 향로에 향을 피운다. 집사가 제상에서 잔을 들어 제주에게 건네 주고 잔에 술을 조금 따른다. 제주는 두손으로 잔을 들고 향불위에 세번 돌린 다음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번 붓는다. 빈잔을 집사에게 다시 건내 주고 일어나서 두번 절한다. 향을 피우는 것은 하늘에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고 모사에 술을 따르는 것은 땅 아래 계신 신에게 알리기 위함이다.

참신
고인의 신위에 인사하는 절차로서 모든 참사자가 일제히 두번 절한다. 신주인 경우에는 참신을 먼저하고 지방인 경우에는 강신을 먼저한다. 미리 제찬을 준비하지 않고 참신하 후에 진찬하여 제찬을 올리기도한다. 진찬때는 주인이 고기와 어류 갱을 올리고 주부가 면, 편, 메를 올린다.

초헌
제주가 첫 번째 술잔을 올리는 형식이다. 제주가 신위 앞으로 나아가 꿇어 앉아 분향한다. 집사가 잔을 제주에게 주고 술을 가득 붓는다. 제주는 오른손으로 잔을 들어 향불위에 세번 돌리고 모사 그릇에 조금씩 세번 부은 다음 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준다.집사는 그것을 받아서 메그릇과 갱 그릇 사이의 앞쪽에 놓고 제물위에 젖가락을 올려 놓는다. 제주는 두번 절을 한다. 잔은 합설인 경우는 고위(考位) 앞에 먼저 올리고 다음에 비위(비위)앞에 올린다. 집안에 따라 술을 올린 뒤메 그릇 뚜껑을 열기도 한다.

독축
초헌이 끝나고 참사자가 모두 꿇어 앉으면 축관이 옆에 앉자서 축문을 읽는다. 축문은 제주가 읽어도 되는데 엄숙한 목소리로 천천히 읽어야한다. 축문 읽기가 끝나면 모두 일어나 두번 절을 한다. 과거에는 독축 뒤에 곡을 했다.

아헌
두 번째 술잔을 올리는 의식으로 원래는 주부가 올린다. 주부가 올리기 어려울 경우에는 제주의 다음가는 근친자가 올린다. 절차는 초헌때와 같으나 모사에 술을 따르지 않는다. 주부는 네번 절한다.
팥죽끓이는법 촌수따지는법
기제사차리는법 차례상차리는법
리포트표지39 24가지 커피 만드는법
차례상차리는법 팀별원영협약서
얼음집,이글루,이글루만드는법,이글루특징,얼음.. 조직성공을위한10가지조언
한복입는법 부동산사업-관련문건 8개
바둑실력키우는법 증상별 건강차
 
2009년 제7회 사회복지사1급 ..
차례지내기
조부모축문
지방(紙榜)쓰는법.
약혼서
주례사(행복한가정)
안부인사말(거래처)
안부인사말(협력업체에대한)
안부인사말(보험설계사가고객..
조문인사말(곧찾아뵙고인사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