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고>
처음에 나는 이 책을 구입하여 바로 읽고 싶은 생각이나 흥미 같은 것도 없었다. 그런데 솔직히 말해서 책을 점점 읽어 나가기 시작하면서 지루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심지어 경영전공서적 같다는 생각도 들어 너무 따분하게 느껴졌다. 그렇게 생각을 하면서 책을 읽어 나가려니 책의 두께 또한 만만치 않은 듯 했다. 아무리 읽어도 끝이 보이지 않는 듯 했다.
나는 이 책을 읽기 전에 “잭 아저씨네 작은 커피집” 이라는 책을 읽었었다. 그 책은 두께도 얇아서 그런지 쉽게 읽어 나갔고, 책의 내용 또한 지루하지 않고 나름대로 흥미로웠다. 그런 책과는 달리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책은 솔직히 처음 읽은지 얼마 되지도 않아 책을 읽어 나가기가 부담스러워졌다. 그런데 어느새 나도 모르는 사이 책에서 말하는 7가지 습관중 몇몇 습관들을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려 하는 관심까지 생긴 것이었다.
특히, 7가지 습관들중 내가 일상생활에 적용하려는 습관은 “습관 5, 경청한 다음에 이해시켜라”라는 습관이다. 내가 가장 고쳐야 할 습관이기도 하면서 배워야 하는 습관이기도 하다. 우리의 성품은 근본적으로 습관의 복합체이다. 습관이란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요소이며, 일관성 있게 주로 무의식적인 유형으로 끊임없이 또 매일매일 우리의 성품을 나타내고 개인의 성공 혹은 실패를 경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습관은 응급처치식으로 짧은 시간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고, 습관이 형성되는 것은 하나의 과정이고 나아가 당사자의 무한한 결의와 몰입을 요구한다.
7가지 습관은 효과적인 사람이 되기 위한 습관이다. 각 습관들은 원칙에 근거를 두고 있어 최대한의 장기적이고 유일한 결과를 가져온다. 이들 습관은 개인이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기회를 극대화하고, 지속적으로 학습하며, 나아가 나선형으로 상향 성장하게 할 수 있는 올바른 지도를 형성함으로서 개인 성품의 바탕이 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