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시작하는 말
2. 세계 經濟大國의 흥망성쇠
(1)미국과 소련
(2)일본
(3)아시아 신흥 공업국(NICS)
(4) 경제 발전의 보편적 원인
3.맺음말
1.시작하는 말
지구상에서는 많은 국가들이 오랜 역사에 걸쳐 興亡盛衰를 거듭해 왔다. 그러한 흥망성쇠의 정확한 원인을 밝혀 내기는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하지만 국가의 흥망에는 반드시 그 이유가 있으며, 우리는 여러 국가들이 어떻게 하여 흥하고 망했는지 역사를 통해 어렴풋이나마 짐작할 수 있게 된다. 국가의 흥망에는 政治, 經濟, 軍士 등 여러 부분이 서로 관련되어 있다. 그 중에서도 長期的으로 보아 가장 중요한 것 중의 하나가 국가와 그 국민들이 어떤 방법으로 經濟活動을 하느냐 하는 것이다.
“흥망 세계 경제”라는 제목을 가진 이 책은 전후 약 50년간의 세계 역사에서의 각국 경제의 興亡盛衰 원인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전망을 보여준다. 이 책은 무엇보다도 재미있게 구성되어 있었다. 그리고 간결하고 읽기에 쉬웠다. 교수님의 권고로 도서 선택의 어려움응 겪지 않고도 매우 좋은 책을 접했다는 데 우선 고마움을 느낀다.
2. 세계 經濟大國의 흥망성쇠
(1)미국과 소련
전후의 세계는 미국과 소련의 힘이 압도적이었다. 유럽과 일본은 전쟁터로 쓰인 관계로 폐허가 되었으며, 아시아는 대부분이 이제 막 독립이 된 상태였다. 그후 50년이 지난 오늘날은 어떠한가 미국은 쇠약해졌고, 소련은 붕괴되었다. 반면 유럽과 일본은 전후의 폐허에서 復興하여 성장을 지속해 왔고, 아시아 또한 세계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漸進的으로 증가되어 왔다. 그러면, 어떻게 해서 강하던 나라가 약해지고 약한 나라가 점점 강해지게 되었는가 이 책은 여기에 대한 답을, 특히 경제적인 면을 위주로 하여 설명해 주고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