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를 내주신 교수님껜 죄송하지만 난 경영학에 관한 책이 좀 싫증난다. 물론 밑에 많은 친
구들이 저마다 좋은 책들을 읽고 좋은 서평을 써주었긴하지만...요즘 서점에가면 정말 볼만한
책이 없어지는거 같다..화려한 겉표지로 눈길을 끌지만 속내용이 없는 책들이 상당수 있다.
물론 비단 현재에 해당하는 얘기는 아니겠지말이다..유감스럽게도 그중 상당수 비율이 바로
이 경영학부류(광의의 의미로..)의 책이 있다. 가장흔한건 가령 '성공한 사람들의 비법'같은거
라든지 '재태크관련서적'등...
난 위제목의 책을 읽었다. 책속의 내용은 제목 그대로였다. 총 7개의 chapter로 나누어져있다. (소비, 산업, 사회문화, 인구, 경영, 국내경제, 글로벌트렌드) 이책속의 내용을 전부다 쓰자면 밤새 걸리겠고 난 그럴 능력도 없어서 경영트렌드에 대한 얘기만 간략이 소개해볼까 한다.(경영학의 소주제로는 15가지가 있다.그중 2개만 소개)
첫째로 소개할 주제는' 적응력을 배가하는 동서양 경영의 만남 '이다.
동양식 경영은 무엇이고 서양식(미국식)경영은 무엇일까
동양식 경영은 일본식 성장전략으로 대표되는데 가량 연공서열식 승진제 같은것이 대표적인 케이스라고 볼수 있다.
IMF이후 우리나라는 그동안의 연공서열제에서 서양식 경영으로 전환을 하게 되는데 바로 성과와 능력에 따른 승진제도로 전환을 하게 된다. 대표적인 것이 연봉제가 될것이다.
언듯보면, 서양식 경영방법이 우월해보이게 마련이다. 나도 처음 책을 읽을때는 그렇게 생각했다. 하지만 이책에서 언급하는 서양식 경영의 단점은 이러하다.
하나, 서양식 경영은 철저한 성과주의이다.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대우한다. 물론 맞는 얘기같지만 자칫하면 단기적실적에만 치중하게 되어 거시적이고 장기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기업에 불이익이 초래된다는 얘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