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단편소설의규칙
|
|
|
|
단편 소설의 규칙
현대 단편 소설의 아버지라 불리는 에드가 앨런 포우(Edgar Allen Poe)는 단편 소설에 대한 다섯 가지의 명확한 규칙을 세웠는데 그것들은 그가 처음 그것들을 발표했을 때처럼 오늘날 에도 설득력 있는 것들이다.
1. 짧아야 한다 - 즉 앉은자리에서 다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짧아야 한다.
영화와 마찬가지로 단편 소설은 그것의 인상을 끊어 짐 없이 계속 주어야 한다. 그러나 거 기에는 단편 소설은 각각의 독자에 의해서 따로 읽혀지는데 비해 영화는 항상 다른 관객들 과 함께 본다는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다. 이 차이점 때문에 심리적으로 다른 효과가 생기게 된다. 왜냐하면 극장에서 영화를 보는 관객들은 주위 관객들의 행동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고 단편 소설을 읽는 독자는 단지 자기만의 개인적인 인상을 받기 때문이다.
스토리 아이디어를 적당한 길이로 만들기 위해 노련한 단편 소설의 작가는 인물이나 장면 배경을 길게 묘사하게 되는 함정에 빠지지 않는다. 그는 인물들의 생각을 세부적으로 설명 하기보다는 암시하는 쪽을 택한다. 노련한 작가는 또 인물들이 너무 많은 이야기를 하지 않 도록 조심한다. 물론 이런 관례에는 예외도 있다. [나사의 회전]에서 헨리 제임스(Henry James)는 그 밖의 다른 소설에서 주로 대화를 통하여 플롯을 진행시켰다. 천재는 이렇게 자 신의 독특한 스타일로 표현을 함으로써 이 첫 번째 규칙을 깨뜨릴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의 평범한 작가들에게는 규칙을 어기려고 시도하기 전에 그것들을 마스터하는 것이 더 중요 한 일이다.
2. 한가지 효과나 독특한 효과를 노려야 한다.
훌륭한 단편 소설은 시작에서부터 끝날 때까지 일관되는 사건이나 행위의 단일성을 갖고 있 다. 단편 소설에는 인물의 행위에 대한 부연 설명이나 사건의 다양성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오 헨리는 일화나 시추에이션(situation)을 사용해서 단일 효과나 특수한 효과를 창조해 낼 줄 아는 훌륭한 작가의 표본이 된다.
3. 압축되어야 한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