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
초중고 생활/교육 > 핵심요약노트
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
한글
2011.03.10
2페이지
1. 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hwp
2. 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pdf
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
법정스님의 무소유에 대한 요약

나는 가난한 탁발승이오.
내가 가진 거라고는 물레와 교도소에서 쓰던 밥그릇과 염소젖 한 깡통,허름한 담요 여섯 장,수건 그리고 대단치도 않은 평판, 이것뿐이오.
마하트마 간디가 1931년9월 런던에서 열린 제2차 원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가던 도중
마르세유 세관원에게 소지품을 펼쳐 보이면서 한 말이다. K.크리팔라니가 엮은 <간디 어록>을 읽다가 이 구절을 보고 나는 몹시 부끄러웠다.
내가 가진 것이 너무 많다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적어도 지금의 내 분수로서는 그렇다.
사실,이 세상에 처음 태어날 때 나는 아무것도 갖고 오지 않았었다. 살 만큼 살다가 이 세상의 적에서 사라져 갈 때에도 빈손으로 갈 것이다. 그런데 살다 보니 이것저것 내 몫이 생기게 되었다. 물론 일상에 소용되는 물건들이라고 할 수도 있다.그러나 없어서는 안 될 정도로 꼭 요긴한 것들만일까 살펴볼수록 없어도 좋을 만한 것들이 적지 않다. 우리들의 필요에 의해서 물건을 갖게 되지만, 때로는 그 물건 때문에 적잖이 마음이 쓰이게 된다. 그러니까 무엇인가를 갖는다는 것은 다른 한편 무엇인가에 얽매인다는 뜻이다. 필요에 따라 가졌던 것이 도리어 우리를 부자유하게 얽어맨다고 할 때 주객이 전도되어 우리는 가짐을 당하게 된다. 그러므로 많이 갖고 있다는 것은 흔히 자랑거리로 되어 있지만,그 만큼 많이 얽혀 있다는 측면도 동시에 지니고 있다.
나는 지난해 여름까지 난초 두 분을 정성스레,정말 정성을 다해 길렀었다.
3년 전 거처를 지금의 다래헌으로 옮겨 왔을 때 어떤 스님이 우리 방으로 보내 준 것이다.
혼자 사는 거처라 살아 있는 생물이라고는 나하고 그애들 뿐이었다. 그애들을 위해 관계 서적을 구해다 읽었고, 그애들의 건강을 위해 하이포넥스인가 하는 비료를 구해 오기도 했었다. 이런 정성을 일찍이 부모에게 바쳤더라면 아마 효자 소리를 듣고도 남았을 것이다.
이렇듯 애지중지 가꾼 보람으로 이른 봄이면 은은한 향기와 함께 연두빛 꽃을 피워 나를
....
핵심
[a+독후감] 법정스님 홀로사는즐거움 을 읽고 법정스님 비전, 영향력, 리더쉽, 소개, 비전, ..
무소유 무소유를 읽고나서
법정스님의 무소유를 읽고 법정스님과 책 무소유 독후감-
[독후감] 법정스님의 무소유 를 읽고 법정 스님의 무소유를 읽고
[독후감]무소유를 읽고 무소유를 읽고나서
무소유를 읽고(독후감감상문) 무소유를 읽고나서
나에대한윤리적고찰 티벳에서의7년을보고
 
[완벽 적중] 한국사 정리
수능 외국어영역 문제풀이 공..
한국사 분류사(정치,경제,사회..
성문기초영어정리
[핵심적중] 고등과정 한국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