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1멀티미디어
|
|
|
|
미디어를 역동적으로 만들기 : 정보 데이터의 기호화
(Making Media Dynamic : Encoding Schemes)
텍스트, 그래픽, 동영상 등 멀티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가지 요소들을 나타내는 데이터 포맷(data format)은 다양한 컴퓨터 단말기에 맞도록 표준화되어 가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데이터 포맷이란 정보를 디지털 화하여 컴퓨터에 저장하는 것을 말한다. 디자이너가 디지털 포맷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포맷이 가지고 있는 그 특성들을 알아야만 한다. 이것은 디지털 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것이기도 하다. 마치 화가가 붓이나 물감의 재료의 특성을 알고 그림을 그리듯이 디지털 시대의 디자이너 또한 멀티미디어를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매체적 특성과 구조를 알아야 하는 것과 같다. 멀티미디어 기술을 이용하여 디자인을 할 때에는 일반적인 디자인에 비해 다른 미디어들과의 연관관계를 생각하는 디자이너의 지식이 요구된다. 디자이너들이 항상 이용하는 도구(tool 혹은 application)들은 창조적인 작업을 만들 수 있는 도구들로 이루어진다. 대부분의 도구들은 실용적인 면을 고려하여 만들기도 하지만 디자이너들의 예술적이고 창조적인 필요에 의해서 만들어 지기도 한다. 디지털시대의 디자이너들은 빠르게 발전해 가는 도구들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는 것이 사실이나 새롭게 등장하는 여러 도구들을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