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2프로세서와프로그램설계완벽
|
|
|
|
프로세서와 프로그램 설계
1. Process 설계
※프로그램 : 토막 난 작업과 같이 결과를 생성하는데 필요로 하는 세부 활동들의 집합
※Process : 최종결과를 향해 입력을 단계적으로 그리고 연쇄적으로 가공하는 프로그램의 흐름이 형성되는 것
1-1 개요
★Process 설계
입력정보와 파일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필요한 출력 정보를 얻기까지의 과정에 대한 처리의 흐름과 정보의 흐름 등을 명확히 밝히는 것.
★Process 설계 시 유의사항
1. Process의 전개사상을 통일한다.
2. 프로그래머의 코딩 능력을 고려한다.
3. 하드웨어의 구성 및 소프트웨어의 처리 능력을 고려한다.
4. 조작은 간단하며, 오퍼레이터의 개입을 적게 한다.
5. 일의 순서와 처리 과정을 명확히 한다.
6. 정보의 양과 질에 유의한다.
7. 에러 처리를 간단히 할 수 있다.
8. 예외 사항의 처리 방법에 유의한다.
9. 분류 처리는 될 수 있는 대로 적게 한다.
1-2 순서도(흐름도) Flowchart
★ 순서도의 의미
->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과 절차 및 내용을 기호로 나타낸 것
★ 역할과 의미
1. 처리할 문제를 논리적인 단위로 세분화 처리절차의 이해, 코딩의 기본
2. 프로그램의 이해, 공동 작성 때 대화의 수단
3. 프로그램의 언어에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사용
4. 프로그램의 오류 검색, 업무 변화에 따른 수정용이
(1) 순서도의 종류
1) 블록차트(=블록 다이아그램)
-> 시스템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제 기능 및 관련 부서를 블록으로 표시하며 업무전체의 흐름을 도표로 나타낸 것이다.
2) 시스템 흐름도
-> 파일들간의 처리 순서를 단계적으로 표현, 작업전체의 흐름을 총괄적으로 표현
전체적인 구조 및 설계, 분석등을 간략히 한다.
< 시스템 흐름도 >
3) Process 흐름도
-> 컴퓨터의 입력 → 처리 → 출력되는 하나의 처리과정을 도표로 도식화한 것이다.
Process 흐
.... |
|
|
|
|
|
|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