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절 소비생활
1. 소비생활의 중요성
사람은 태어나서 죽는 순간까지 소비생활을 하게 된다. 따라서, 일상생활은 소비생활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생리적 요구 등과 같은 기본적 욕구에서부터 자아실현의 욕구까지 다양한 욕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소비를 하게 된다.
따라서, 소비생활은 만족감 나아가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행위라고 하겠다.
이같이 소비는 소비자의 만족을 위한 개인적 선택일 뿐만 아니라 사회적 행위라고도 볼 수 있다. 소비자의 욕구 및 소비행위는 그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생활양식 등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 보통이므로 사회적 행위, 소비자의 소비생활은 소비자 자신과 가계, 기업, 그리고 국민경제 측면에서 중요하다.
소비생활의 중요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소비자복지 결정
소비생활은 소비자 자신의 복지에 중요한 요소이며 또한 소비자가 속한 가계경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소비자가 어떻게 소비생활을 하느냐에 따라 개인 및 가계복지 그리고 나아가서는 삶의 질을 결정하므로 소비생활은 중요하다 아니 할 수 없다.
② 기업의 경쟁력 결정
개인적 소비생활은 기업경영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므로 중요하다. 소비자들의 선택은 기업경영을 좌우하게 된다. 소비자들이 무엇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무엇을 만들까, 어떻게 만들까 하는 기업의 기본적 경영선택은 물론이고 가격과 품질 등 기업의 경쟁력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본 기업의 세계에서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은 까다로운 일본 소비자들 때문이라는 분석은 소비자들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케한다. 소비자들의 충동적이고 무책임한 소비행태, 광고 및 유행 등에 민감한 소비생활은 소비자선호를 왜곡시키고 기업의 가격과 품질경쟁을 저하시켜, 기업의 경쟁력약화를 초래한다. 따라서,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선택에 기초한 바람직한 소비생활을 통해 소비의 권리(money vote)를 올바르게 행사하여야 함은 물론이다.
③ 국민경제의 성패결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