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1. 실 험 목 적
보의 해석은 주로 반력, 전단력, 휨모멘트로 구성되며, 보에 작용하는 하중은 사하중뿐만 아니라 활하중의 영향도 크다. 여기서 하중이 작용할 때의 지점에 대한 반력, 전단력, 휨모멘트를 구해 이를 이용하여 영향선을 그려 활하중에 대한 해석을 하여 최대값을 구할 수 있으며, 외력에 의한 내력의 변화를 알 수 있다. 부재의 특정단면에서의 단면력의 최대값과 최소값은 구조물을 해석하는 데 중요한 요소다. 대부분의 구조물은 사하중 이외의 이동하중이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특정된 기능 등에 대한 영향선을 그렸을 때, 그 기능의 최대값을 주는 활하중의 위치를 결정하여 주며, 위치가 결정 된 활하중으로 인한 특정된 기능의 최대값을 산정하기 위하여 영향선을 이용할 수 있다.
본 시험에서는 실험을 통해 얻게될 각각의 반력과 모멘트의 영향선을 이론에 의해 계산된 값과 비교하여 반력과 모멘트의 영향선에 대한 개념 및 이해를 돕고 그 차이점을 생각해 봄으로서 역학적 원리를 아는데 그 목적이 있다.
Ⅱ. 본 론
1. 기 본 이 론
1.1 영향선의 의미
단위하중이 구조물 위를 지나갈 때에 구조물의 특정한 기능이 주는 영향을 도표로 나타낸 것으로서 구조물의 어느 특정 기능이라는 것은 반력, 전단력, 휨모멘트, 부재응력, 그리고 처짐등을 의미한다. 즉, 영향선이란 임의의 점에서의 종거가 그 점에 작용하는 단위하중에 의하여 생기는 어떤 특정한 기능의 값과 같게 되는 곡선이다. 또한 이동하중을 받는 구조물로서 교량의 설계등에 중요한 것이다.
1.2 영향선의 용도와 성질
(1) 특정된 기능(V, M 등)에 대한 영향선을 그렸을 때 그 기능의 최대값을 주는 활하중의 위치를 결정하여 준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