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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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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통신이란 현재 보급되어 있는 컴퓨터에 통신 기능을 부가하여 입력한 자료 또는 입력 후 가공 처리된 자료를 기존 통신망을 이용하여 원격지의 다른 컴퓨터나 호스트로부터
정보를 송수신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컴퓨터 통신의 장점은 쌍방향 정보 전달이 가능하고 시간과 노력을 절약하면서도 정보 통신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다.
컴퓨터 통신 서비스는 크게 통신, 자료 검색, 거래 서비스로 나눌 수 있으며 이 중에서 현재 가장 인기가 있는 것은 소비자 주도의 통신 서비스이고 대형 서비스의 경우도 이용자 상호 간의 통신 서비스가 대부분이다.
인터넷의 컴퓨터 통신의 대표적인 예이다.
인터넷이란 전 세계에 연동된 망의 총집합체를 말하며 글로벌 인터넷이라고도 한다. 인터넷에서는 네트워크들이 IP라는 통신 규약을 기반으로 연동되기 때문에 IP를 사용하여 연동한 네트워크를 IP인터넷이라고도 부른다.
인터넷에 연결되어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를 호스트라 하며, 호스트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LAN에 연결하는 방법과 전화선을 통해 연결하는 방법이 있다. 호스트 컴퓨터를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호스트컴퓨터에 자신의 계정을 가져야 하며, 사용자 계정은 호스트 컴퓨터를 사용해도 좋다는 허가의 의미를 지니고 또한 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사용자들을 구분할 수 있는 수단이 된다.
인터넷은 ARPANET과 NSFNET 두 망이 기초가 되고 이것이 확대되면서 지금의 거대한 인터넷을 형성하게 되었다.
ARPANET은 1960년대 냉전 상황에서 미국방성이 기존의 회선 교환망의 비신뢰성을 해결하고자 1960년대 초에 Paul Baran에 의해 제안되었던 패킷 교환 방식을 채택하여 형성된 망이며, subnet과 호스트들로 구성된다. subnet은 교환기 역할을 하는 미니컴퓨터인 IMP와 IMP들을 연결하는 전송선으로 구성된다. 모든 ARPANET 호스트들은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한 인터넷 환경에서의 상호 통신이 이루어지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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