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마토그래피
담당교수 : 조도순 교수님
제 출 일 : 1998년 5월 11일
제 출 자 : 생명과학부
199821220
이 범 석
Ⅰ. Intriduction
크로마토그래피는 혼합물로부터 그 성분들을 순수하게 분리하거나 확인, 정량하는데 사용하는 편리한 방법의 하나이다. 이 방법에 의한 물질의 분리는 혼합물이 정지상(stationary phase)나 이동상(mobile phase)에 대한 친화성이 서로 다른 점을 이용하는 것으로, 이 친화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흡착, 이온화 및 분배 계수들로써 여러 종류의 크로마토그래피는 이들 인자가 서로 합하여 작용하게 된다.
A. 흡착 크로마토그래피
흡착 크로마토그래피는 1903년 러시아의 식물학자 Tswstt가 식물색소의 분리에 이용한 데서 비롯되었으나 1930년대에 이르러 물질을 효과적으로 분리하는 방법으로 널리 이용되기 시작하였다.
흡착 크로마토그래피에 있어서는 혼합물의 성분들이 흡착제의 층을 따라 이동하는 동안에, 각 성분의 흡착성의 차이로 말미암아 각각 일정한 자리에 흡착되면서 분리된다. 흡착제로서는 주로 알루미늄, 실리카겔, 활성탄, 수크로오스, 칼륨의 무기염[Ca3(PO4)2]등이 주로 쓰인다. 흡착제를 산으로 처리하거나 가열하면 그 흡착능력이 크게 증가되는 수가 있는데, 이를 흡착제의 활성화라고 부른다. 극성이 작거나 그다지 크지 않은 화합물은 흡착 크로마토그래피로 잘 분리되지만, 극성이 매우 큰 화합물을 분리하는데는 이 방법이 적당하지 않다.
1. 흡착대롱 만들기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