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크롬도금이 실용(實用)되게 된 것은 1925년경에 미국의 Sargent 씨가 크롬산욕조성을 발표한 후부터이고, 현재까지 이 기본액(基本液)에서 이탈(離脫)되지 못하고 있다.
크롬도금은 장식용(裝飾用) 및 공업용(工業用)으로 널리 실용되고 있는데, 경도(硬度)와 내마모성(耐磨耗性)이 크고 반사능력이 좋고, 또 상온․고온에서 대기부식(大氣腐蝕)에 강한 특성이 있으며, 염산(鹽酸) 이외의 산(酸)에 대해서 부식(腐蝕)되지 않아 많은 도금제품의 마지막 마무리 도금으로 사용되고 있다.
도금층(鍍金層)의 두께에 따라 쓰이는 용도(用度)도 다른데 크게 나누어 두 가지이며, 그 중 하나는 중간도금을 하고 그 위에 얇은 크롬도금을 하면 외관이 좋고, 변색이 없으며, 내식성(耐蝕性)과 내구성(耐久性)이 좋아 장식용(裝飾用)으로 쓰이고, 다른 하나는 경질(硬質) 크롬도금이라 하여 도금층 두께가 5㎛이상의 두꺼운 도금을 말하며 공업용(工業用)으로 쓰인다. 이렇게 실용화(實用化)되어 쓰이고 있는 크롬도금에서의 도금층 두께변화에 큰 영향을 주는 요인은 도금액(鍍金液)의 온도(溫度)와 전류밀도(電流密度)라고 알려져 있다.
경질(硬質) 크롬도금이 공업적으로 이용되는 이유는 경도(硬度)가 커서 마찰계수(摩擦係數)가 작아져 내마모성(耐磨耗性)이 우수하기 때문에, 기계부품류 등으로 응용하는데는 그 성능을 유감없이 발휘하는데, 다른 표면처리법과 비교했을 때, 특필(特筆)해야 할 점은, 소지금속(素地金屬)으로서 철강만에 한정되지 않고, 동합금(銅合金), 알미늄합금 혹은 아연합금(亞鉛合金) 등에도 시공할 수 있는 것이다. 공업용 크롬도금은 장식(裝飾)크롬도금과 같이 본질적으로는 하등 변함이 없는 것이지만, 억지로 말하면 용도(用度)가 틀리기 때문에 도금 두께가 틀리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