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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경과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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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는 성경(구약성경)의 핵심 메시지를 하나님 나라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하나님 나라란 모든 피조물을 향한 하나님의 인격적 다스림과 그 다스림의 영역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말이다. 구약성경의 하나님 나라 신학이 가장 광범위하고 풍요롭게 표현된 곳이 시편이다. 시편신학은 찬양신학으로서 하나님의 왕적 다스림에 대한 갈망과 그 다스림의 결과에 대한 허다한 시적 고백들과 선언들로 가득차 있다. 시편(특히 150편)은 사람을 비롯하여 모든 피조물이 하나님의 거룩하신 위엄과 창조주의 권능을 찬양하도록 초청한다. 구약성경의 찬양의 핵심은 찬양자의 주관적인 감정의 방출에 있지 않고 객관적으로 임하는 하나님 나라의 영접과 송축에 있다. 따라서 구약성경의 찬양은 노래방에서 불려지는 대중가요들이나 일반적인 발라드나 재즈류의 음악과는 전혀 다른 예배 장르로서 하나님의 다스림을 사모하고 영접하는 경배 행위의 연장이다. 이 글의 목적은 다윗의 시편신학을 통하여 구약성경의 찬양을 하나님 나라 신학의 빛 아래서 살펴보는 데 있다.
시편과 찬양의 신학은 다윗의 신앙적
유산이다.
시편은 크게 보아 5권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토라(Torah)의 다섯 권에 비견되는 구조라고 보여진다(1-41편[1, 2, 10, 33편 제외하고는 모든 다윗에게 獻呈된 시편임]/ 42-72편/ 73-89편/ 90-106편/ 107편-150편). 시편 1, 9, 119편은 토라(Torah) 시편으로 토라의 내용을 감미롭게 공부하도록 격려하는 노래다. 시편이 자주 사용되는 맥락은 예배(공예배와 사적인 일상생활에서의 예배), 교육과 제의(축제/절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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