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동양 사상의 원류
1. 유학
- 중국(제자백가) - 유학 : 공자(仁, 禮), 맹자(義)↔ 순자(禮) ⇒ 성리학
- 인도 - 불교(연기, 사성제, 삼법인설) ⇒ 대승불교
공 자
맹 자
순 자
혼란 원인
․도덕적 타락
․욕심 : 착한 본성을 가림
․두려움 : 주저하게 됨
․희소성의 원칙
극복 방안
․도덕(仁)의 회복→인간다움
․[仁者人也] → 孝, 悌
․효와 우애 바탕 → 愛人
․己所不慾勿施於人
․追己及人
․仁 : 내면, 마음, 개인적
→ 이기
․禮 : 외면, 형식, 사회적규범
→克己復禮
⇒ 예는 인을 기반으로 정당
⇒ 君子
․착한 본성(性善說)
․仁 : 소박한 윤리의식
, → 측은지심
․義 : 옳고 그름을 구별하는
, 사회 정의 개념
→ 수오지심, 시비지심,
사양지심
․옳은 일을 계속해[集義]
浩然之氣로 욕심과 두려움을
제거
․正名設 : 君君臣臣父父子子
․易姓革命
⇒ 大丈夫
․禮 : 욕구 제한의 정당한
, 기준, 역할에 따른 분배
(능력에 따른 차별)
→ 진보적, 사회제도 개혁,
교육 강조
※ 仁 : 차별적 사랑. 크리스트교의 사랑 : 무조건적인 용서. 慈悲(불교) : 미물까지 사랑
노 자
장 자
혼란 원인
․강제 : 도덕적 명령, 규범, 국가권력.
․인간의 편협한 시각에서 오는 구별, 차별하는 마음
극복 방안
․인간은 자연의 일부→자연의 질서, 순리,
이법, 법칙에 순응 [無爲自然]
․자연의 순리에 따라 서로의 생명과 자유
존중. 남에게 강요하지 않는 소박한 공동체
삶 추구
․차별은 무의미[齊物論]
․도의 관점에서 物我一體를 추구
⇒ 절대적 자유
․사회 규범, 제도를 거부하는 극단적인
개인주의
․청담사상 : 사회규범, 제도는 선과 악, 너와
나라는 차별을 전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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