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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의포르마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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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년대 러시아에서 꽃피어서, 1930년에 정치적 이유로 탄압을 당했던 문학비평의 알파에게, ‘포르마리즘’ 이라는 명칭이 최초로 주어졌었다. 그 중에서도 널리 알려졌던 참가자는 Boris Eichenbaum, Vitor Shklovsky, Roman Jakobson, Boris Tomasjevsky, Juri Tynyanov 와 같은 언어학자나 문학사가들인데, 그 2대 거점은 주로 언어학자로 구성된 ‘ 모스크바 언어학회 ’(1915년 설립) 및 주로 문학사가로 구성된 ‘뻬뜨로그라드 시적언어연구회’ (1916년 설립) 였다. 러시아어로 후자의 그룹명의 머리글자를 따서 만든 ‘오뽀야즈’는 포르마리즘 운동 전반의 호칭이 되었다. 초기에서의 포르마리스트의 학설은, 「시적 언어이론의 연구」라는 이름에서 행해진 빼뜨로그라드에서의 오뽀야즈의 심포지움 (1916년, 1917년에 확대됨. 나중에 Osip Brik, Eichenbaum, Shkolovsky의 새로운 논문을 첨가해서, 1919년에 『시학』Poetics 으로 간행됨) 및 Roman Jakobson의 『러시아 근대시』(1921년)에 발표되어 있다.
초기의 포르마리즘은, 상징주의 및 실용될 수 있는 코뮤니케이션의 도구로서의 형식에 대한 상징주의자적 관심을 기본원리로 해서 구축되었었다. 즉, 자립적이고 자기표현적이며, 언어외적 리듬, 연상, 암시를 이용해서 언어를 보통의 「일상적인」의미영역을 넘어서까지 「늘려나갈」수 있는 것으로 생각해서이다. 이러한 관심에서, 비평의 경우에도 문학적인 언어를 작동시키는 기술에 열심히 주목하게 되고, 또 이 기술들을 「일상적인」언어의 양식과 구별해서, 그 특성을 규정하려는 관심이 생겨났었다. 그러나 Eichenbaum도 말하고 있듯이 포르마리스트들은 「상징주의자들의 손에서부터 시학을 빼앗아내기 위하여, 즉 그것을 그들의 주관적인 철학 혹은 미학의 이론에 의한 속박에서 해방시켜서 사실의 과학적 검토를 위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기 위하여, 그들과의 싸움을 시작했었다.」(Lemon, Reis공편, p.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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