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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스 베버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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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서
2.막스 베버의 리론
3 막스 베버의 리론에 대한 비판
4.사견
1.서
1960년대와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이른바 유교 문화권이라고 일컬어지는 동아시아의 일본을 위시한 한국,대만,홍콩,싱가포르의 경제 발전은 눈부시게 급속도로 이루어졌다.이러한 경제 발전의 원동력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아시아의 경제 발전에 대하여 가장 먼저 관심을 가진 사람은 호프하인츠,샘슨,베버 등의 서양 학자들이다.이들은 동아시아 사회의 경제 발전의 요인을 분석하는 데 있어서 동양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유교를 관련시켰는데 이로써 나타는 이론이 유교자본주의이다.여기에,문화적,경제적 열등감에 시달리고 있던 동양의 학자들까지 가세하여 이 유교자본주의의 연구에 열을 올리게 됨으로써 여기에 대한 논의가 시작된다.유교자본주의의 논의와 관련하여 막스 베버의 사상을 담고 있는 그의 저서 [유교와 도교]를 빼 놓을 수 없다.먼저 막스 베버의 저서에 담겨져 있는 그의 동양 사회에 대한 생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비판과 검토를 하여 종합적인 결론을 내리는 것이 유교자본주의 이론의 분석에 있어 타당한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2.막스 베버의 리론
베버 이론의 궁극적인 목표는 현대 서양의 문화,특히 현대 자본주의,특히 현대 자본주의의 배후에 있는 정신과 인생에 대한 태도를 이해하려는 것이었다.그는 서양의 ‘이성적 자본주의’의 발생을 야기한 여러 가지 화폐 제도,리성적 법률 체계등을 탐구하는 데 있었다.그렇지만 그는 이러한 여러 가지 조건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연구한 후에 그것들이 현대 자본주의를 낳는 충분조건이 되지 못함을 알게 되었다.중국이나 인도에서도 이러한 조건은 없지 않으나 여기에서 자본주의가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아 그렇게 판단을 내린 것이다.
베버는 기독교,특히 칼뱅교와 자본주의의 유관성을 발견하였다.베버는 프로테스탄티즘의 교의가 근로와 절약을 강조하고,하나님의 소명 아래서 이루어지는 로동이 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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