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민중[1]
리포트 > 인문/어학
문학과민중[1]
한글
2011.03.10
6페이지
1. 문학과민중[1].hwp
2. 문학과민중[1].pdf
문학과민중[1]


*문학과 민중*

목 차

1. 서론
............................‘객지’의 작가 황석영과 시대 배경
2. 본론
.............................작품의 이해와 견해, 문제점
3. 결론
.............................‘객지’를 통해 느낀 점
# 참고문헌

1. 서론

황석영은 197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의 한 살마으로 평가된다. 그런 그는 현실모순에 대한 관심과 낭만적요소가 공존했던 당시 소설의 분위기를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작가라고 할 수 있다.
본격적인 도시화가 진행된 60년대 말 이후 도시 유입인구의 대부분은 어쩔 수 없이 고향을 떠나온 사람들이었다. 그들은 불균등한 경제 조건으로 인해 보다 나은 삶의 공간을 찾아 도시로 들어올 수밖에 없었다. 고향을 버렸지만 도시에서도 쉽게 삶의 안정을 찾지 못해 공장 노동자가 되거나 일용직 노동자가 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들은 국가의 경제적, 정치적 고려에서도 항상 소외되었다.
황석영은

1) “힘 센 아이가 그네를 독차지하면 저 혼자 실켯 타도록 버려 두고, 그네에서 벗어나서 다른 놀이를 창조해 내자.그 아이의 힘을 통해 이익을 보려하지 말자, 제일 힘없는 꼬마를 잊지 말자. 그와 언제나 같이 있다. 그러는 가운데 구슬과 고리는 보배로 변할 것이다.”

라 한다. 여기서 말한 힘 센 아이와 제일 힘없는 꼬마의 관계는 황석영 문학을 이해하는 중요한 열쇠가 될 수 있다.

2. 본론

....
인문, 어학
문학과 민중 (황석영의 객지) 이야기 문화
문학과 예술 - 나에게 문학과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학과 윤리] 문학의 의미와 기능 및 가치
문학과 윤리 - 문학의 도덕적 기능 영상 문학론 - 문학과 영상문학의 차이점과 공..
[문학과 윤리] 문학의 의미와 기능 및 가치 문학과 구조주의의 관계해석
문학과 인생 조명희의 문학과 아나키즘 체험
프랑스 문학과 예술 기행 - 광고로 본 프랑스 창작과 글쓰기 - 문학과 예술에 대한 고찰
문학과 언어 호남문학과 컨텐츠 - 위도 띠벳놀이
 
서정주 시 연구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방법과 ..
(영어학개론)An Introduction ..
[올해최신][이순신장군의리더..
이순신장군의리더십
한용운의시세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