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제와 기독교의 역할
1.현대의 사회 문제로 인한 종교사적 고찰
우리가 살고 있는 현 20세기는,인류 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모든 전쟁을 끝막으려는 최후의 전쟁>이라 불리던 세계 제1차 대전도 불과 20여년 후에이보다 더 무서운 살육과 파괴를 가져오게 했다.수백만의 전사자와,전쟁고아,미만인을 비롯하여,이루 헤아릴수 없는공장,학교,기타 주택이 연기로 사라져 갔다.
뿐만 아니라,종전 후,수백만의 패전국 포로들이 인간 지옥이라 할 수 있는 강제 노동장으로 끌려 가서 갖은 혹사와 학대를 받고 있었는가 하면,수많은 실업자가 쏟아져 나오고,각종범죄가꼬리를 물고 발생했다. 살아남은 사람들은 다시 일하기 시작했다. 주택이 세워지고,학교,공장이 재건되고,철도가 복구되고,선박과 비행기가 만들어져 다시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사람들이 모두 전쟁을 증오하고 평화를 갈망했다.여러가지 평화 조약이 체결되고,국제적 평화 기구가 생겨나서 다시는 무서운 전쟁을 일으키지 않도록 의논하고,서로 협조하게 되었다.
그러나, 지겨운 제2차 세계 대전이 끝난지 불과 20년도 못된 오늘의 현상은 어떠한가
고도의 물질 문명과 과학의 발달로 세상은 평화롭고 살기좋은 곳이 되었는가 전쟁에 이긴 나라들은 다투어 가며 군비를 확장하고 현대 무기를 대량으로 생산해 내기 시작했다. 원자,수소탄을 비롯하여세계를 몇분 만에잿더미로 만들 수 있는 무서운 핵무기로 만들어 내는 데 서로 혈안이 되고 있지 않는가
공산,민주 양대 진영의 날카로운 대립,동서 백림 문제,쿠바 문제 등을 둘러싸고 새로운 세계 전쟁이 촉발한 아슬아슬한 위기에 직면했던 것이다.
사람들은 다시 극도의 불안과 공포에 떨게 되었다.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는 그야말로 기적이 있기 전에는 전보다 더 무서운 파괴를 가져올 제3차 전쟁은 불가피한 느낌이 없지 않다.
소련의 유명한 역사종교가 베르자예프가 지적한 현대의 종말은 무엇을 뜻하는 것인가 현대는 확실히 인류사상 최대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