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 Report: 세계 선교 전략사
1. 요약
저자는 선교 역사 가운데 선교 전략사에 대한 범주를 신학적이고 선교학적인 통찰력과 역사적인 안목으로 다루고 있다. 본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단원에서는 초대 교회부터 시작해서 현재까지의 선교 전략사를 다룬다. 저자는 먼저 성경적인 전략에 대한 정의를 제시하고, 사도 바울의 선교 전략을 소개한다. 바울은 팀 선교를 하였고, 일보다는 인간 관계를 중요시하였다. 4-6세기까지 켈트 교회는 힘의 충돌, 토착화, 수도원 중심, 교육 중심의 선교를 하였다. 6-10세기까지 영국 선교 운동은 팀 선교, 집단 개종 운동, 토착 지도자 양성, 적용화, 중보기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7-14세기까지 동방 교회의 선교 전략을 통하여 알 수 있는 것은 건전한 신학적 토대와 선교 훈련이 얼마나 중요한가 라는 점이다. 12-16세기까지 프란시스회는 가난한 삶을 모토로 한 기동성 있는 선교를 하였고, 선교 기구의 중요성을 가르쳐 주었다. 예수회는 중앙집권적인 선교를 펼쳤는데, 성취 이론에 입각하였고, 특정 계층을 대상으로 선교를 하였다.
종교 개혁가들은 교회 갱생으로부터의 선교를 지향하였고, 지도자 양성에 신경을 쓰면서 교회가 중심이 된 선교를 하였다. 독일 경건주의는 17세기 말부터 19세기까지 계속되는데 선교사 훈련 학교를 세웠고, 소그룹을 통한 자비량 선교, 그리스도의 도성인신과 수난의 원리를 가지고 선교하였다. 한편 청교도는 교리 교육적이고, 선교 기지 중심의, 교회 연합적인 선교를 행하였다.
저자는 계속하여 윌리엄 캐리, 허드슨 테일러로 뒤를 잇는 근대 선교 운동의 시작과 신앙 선교 운동의 전략을 살펴 본다. 18,19세기에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일어났던 토착화 선교 전략이 1910년 에든버러 세계 선교 대회에서 공식적인 선교 전략으로 채택되었는데, 이 전략이 한국에서는 1890년 이후 네비어스 선교 정책으로 소개되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