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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의 입헌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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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머 리 말
이란의 문학사에 있어 19세기 중엽은 차츰 서유럽 사상, 문학이 도입되었고 특히 19세기말부터 20세기초의 입헌 혁명시대에는 산문이 많이 간행되고 계몽문학이 성했다. 그후 자말시데, 사데크 헤이야트 등에 의해 소설의 기초가 다져졌고 시 분야에서는 바허르, 파르빈 에테사미 등에 의한 전통적인 고전시 스타일을 거쳐 니머유시지에 의한 자유시가 발표됨으로서 현대문학의 발판을 마련하기에 이르게 된다. 이처럼 당시 이란문학사의 흐름은 입헌문학이라는 새로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고 이러한 입헌문학은 입헌혁명이라는 시대의 산물이라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입헌문학을 이해하기 위해선 입헌혁명의 배경을 아는 것이 필수적일 것이다. 이에 이글에서는 먼저 이부분을 언급하고 後에 입헌문학의 중요 문인들과 특징들을 다루고자 한다.
2. 입헌혁명의 배경
이란은 가자르조에 접어들어 이란과 서구사회와의 접촉이 증대되면서 근대서구사상이 이란으로 유입되기 시작 하였다. 이에따라 이란의 지식인들은 오랜 전통적 정치체제에 의문을 품고 이에대신할 새로운 원리를 추구하게 되었다. 또한 이란의 국내적 상황은 나세르 앗딘 국왕1)1) 1848-1896 재위
과 무자파르 앗딘 국왕2)2) 1896-1907 재위
이 국고를 개인적 금고로 여겨 사치와 낭비를 일삼았고 군사, 행정, 경제적 개혁에 착수함으로서 개혁에 필요한 충분한 재정적 확보를 필요로 했다. 이에 나세르 앗딘 국왕과 무자파르 앗딘 국왕은 적자재정을 타개하고 도로 및 철도 건설등 경제개발에 소요되는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영국과 러시아에 많은 경제적 이권을주며 무리한 차관을 도입했다. 따라서 유럽열강들의 이란내의 간섭은 노골화 되었고 이란의 대내외적 상황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이 심화되었다. 또한 20세기에 접어들어 러시아는 러일전쟁의 패배와 부르조아 혁명으로 이란의 내정에 간섭할 여유가 없었으며 입헌군주국인 일본의 승전소식은 이란인들로 하여금 국력의 배경이 입헌제도에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다.
3. 입헌문학의 중요 문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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