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불교 발생과 불교 문화재를 논하라
- 목 차 -
Ⅰ. 서언
Ⅱ. 일본 불교의 발생
1. 한국 불교의 일본 포교
2. 한국 불교의 수난 - 제 1, 2차 훼불 난동
3. 한국 불교의 재건
Ⅲ. 일본의 불교 문화재
Ⅳ. 결어
Ⅰ. 서언
한국 문화가 일본에 전해지기 시작한 때는 서기 3세기경부터이다. 그 후 한국의 문화가 계속해서 일본에 건너 가서 일본의 문화 형성의 바탕을 이루었다. 대부분의 일본 문화는 한국의 그것에 기인한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는 불교 문화도 예외가 아니다. 여기서는 일본 불교 문화의 발생과 형성 과정을 살펴 보고, 일본의 불교 문화재에 대해서도 알아 보고자 한다.
Ⅱ. 일본 불교의 발생
1. 한국 불교의 일본 포교
일본에서 불교가 발생한 시기는 아스카 시대(592-645 혹은 710)이다. 이 때에 선진 문화국인 한국으로부터 불교가 일본으로 전해직 시작한 것이다. 관찬 역사책 『일본서기』를 보면, 한국의 고대 불교가 일본에 포교되기 시작한 것은 서기 538년의 일이다. 그 당시의 『일본서기』의 기사에는, 「임신년 10월에 백제의 성왕이 달솔 벼슬의 관리 노리사치게 등을 왜나라에 파견해서 석가 금동불상 1구와 불교 기구들과 불경 몇 권을 보내 주었다. 왜왕도 크게 기뻐했다.」는 기록을 하고 있다. 곧, 그 당시 백제의 성왕(聖王, 523-554)이 왜왕이었던 킨메이천황(532-571)에게 불상과 불경 및 불구 등을 보내주면서, 불교를 전한 것이다. 이는 한국에 불교가 포교된지 163년 후의 일이었다.
2. 한국 불교의 수난 - 제 1, 2차 훼불 난동
일본에 불교가 전해질 당시 왜왕 킨메이천황 조정의 최고 대신은 소가노 이나메(蘇我稻目, 505-570)이었다. 소가노 이나메 대신은 적극적으로 불교 포교에 앞장섰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