쟝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의 관점에서 해명된 인식 의미와 철학 이념
I. 서 론
논제가 직접적으로 함축하듯이, 본고는 쟝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이 해명한 인식 의미와 그것이 제안하는 철학 이념이다. 논자가 보기에 삐아제는 현대 유럽 철학의 인식론에 관한 한 그 누구못지 않게 굵은 선을 긋고 있다. <발생학적 인식론> 혹은 <구성주의적 구조주의>로 자주 명명되는 삐아제의 체계는 이 시대의 합리적 사유의 주요한 종합적 표현들 중의 하나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따라서 삐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의 철학 이념 해명은 바로 비합리주의 철학에 대한 비판이면서, 동시에 이 시대에 부합하는 새로운 합리주의의 이념을 구현하려는 다양한 대안들 중의 하나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논자는 이러한 소극적 입장을 지양하면서, 삐아제의 구성주의적 구조주의는 이 시대의 합리적 사유의 최고의 표현으로 평가함직하다고 역설하고자 한다.
우리는 이하에서 비합리주의 철학에 대한 합리주의 철학의 정당화를 제시할 것이다. 합리주의적 철학이 인식론적 경향을 지향한다면, 비합리론적 철학은 존재론 혹은 형이상학적 경향을 지지한다는 점에서, 이 두 경향의 대비는 인식론과 존재론의 대결로 표현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서론에서 다음의 사실을 분명히 지적하고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즉 철학사에 있어서 합리론적 전통과 비합리론적 전통 사이의 논쟁은, 언뜻보면, 단순히 상호비방 혹은 상호무시에 만족하는 것처럼 보일지 모르나, 사실은, 그 용어의 건설적 의미에 있어서, 끊임없는 상호비판과 따라서 상호진보를 이끌어 왔다고 평가하는 것이 보다 적절할 것이다. 그것은 존재와 인식의 불가분리성에서부터 이미 분명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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