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후기의 시조
리포트 > 인문/어학
조선후기의 시조
한글
2011.03.10
11페이지
1. 조선후기의 시조.hwp
2. 조선후기의 시조.pdf
조선후기의 시조

Ⅰ. 緖論

우리 文學史에서 壬辰倭亂과 丙子胡亂은 朝鮮朝를 양분하는 역할을 맡고 있으며 조선 前後期를 구분하는 분수령이 된다.
兩亂의 충격으로 경제파탄, 신분제의 붕괴, 실학사상의 대두등 사회적으로 큰 변천이 초래되었으며, 이런 배경에 영향 입은 조선 후기문학은 많은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소설의 발달, 서민가사와 사설시조의 성행, 판소리의 생성 등이 그것이며 17,18세기를 거치면서 문학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산문화의 경향이 나타난다.1)1) 김승찬, 손종흠 <고전시가론> 서울, 방송통신대학 1993

이하에서는 조선후기 문학에서 시조와 가사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Ⅱ. 조선 후기 시조

1.槪觀
시조는 여말 선초에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가장 전성기를 누렸던 민족시가로서
고전시가 중 가장 뚜렷한 정형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국문으로 수록되
었기에 민족시가의 전통과 모습을 지닌다고 하겠다.
임진왜란 이후에 시조문학은 특히 왕성하여 시가문학으로서 본격적인 활동을
하게 되는데 시조문학의 중심은 숙종 이후부터 평민 가객에게로 옮겨왔다. 곧
숙종 이전에 이현보, 정철, 신흠, 윤선도등 유가 사대부들의 작품을 주류를 이
루었는데 숙종 이후에는 김천택, 김수장, 김성기, 안민영, 박효관, 주의식 등 주
로 평민가객들의 작품이 주류를 이루었다.2)2) 임기종, <평민가객과 시조집의 편찬> 「한국 문학 연구 입문」 지식산업사 1993

본고에서는 이시기에 활약한 작가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고 후기 시조의 특징을
시조의 변이와 사설시조, 전문가객 출현과 시조집 편찬으로 나누어 고찰하려
한다.

2. 주요 작가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
인문, 어학
조선 후기 시가 [한국문학] 조선 전기문학과 후기문학의 내용과..
조선 후기 시가 경기체가
청구영언을 통해 살펴본 사대부와 여항인의 시조 고려시조 감상
시조부흥론 시조부흥론
[한국문학] 고전시가에 나타난 이미지 김소월 연구
시조와 가사에 대하여 시조와 가사의 개념과 성격
영남가단의강호가도와 고려와 조선시대의 시가
 
인간성격이론에 따른 자기 분..
영어 영문 - 흑인 영어[black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
정조의정치
국화와칼(베네딕트)
국화와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