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현대인의 유교철학
|
|
|
|
『현대인의 유교읽기 - 유교의 의리관』
1. 의리의 의미
의리의 ‘의(義)’는 매우 다양한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오늘날 ‘義’자에는 ①현실에 마땅하게 행동함(宣),②현실에 올바르게 행동함(善), ③마땅함과 올바름으로 구체화된 모습(儀), ④마땅합과 올바름의 원리, ⑤남과 골육과 같은 관계를 맺음, ⑥글자의 뜻 등을 담고 있다.
이러한‘의(義)’의 의미를 좁혀 본다면 현실에서 ‘마땅함’을 추구하는 사실판단으로서의 상황성의 문제와 ‘올바름’을 구현하는 가치판단으로서의 상황성의 문제와 ‘올바름’을 구현하는 가치판단으로서의 도덕성의 문제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의(義)’의 개념은 ‘올바름’이라는 도덕적 가치판단을 기반으로하여 ‘마땅함’이라는 상황적 가치판단을 통하여 실천하는 인간의 당위적 규범이다.
이와같이 볼 때, 의리사상의 특징은 먼저 도덕성으로서의 올바름을 추구하는 ‘원리적 의’와 현실성으로서의 마땅함을 추구하는 ‘상황적 의’가 ‘상황에 조화’를 이루는 데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의리사상의 본질을 외면하고 자칫 ‘원리적 의’만을 고집하면 변하는 시대상황을 외면하고 고착되어 버릴 수 있는 문제점이 있으며, ‘상황적 의’에만 집착하면 각자의 입장이나 시대상황에 따라 가변되므로 자칫 거력의 편에서 오도되거나 변질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음을 유의해야 한다.
현실 사오항에서 시중(時中)을 추구하는 의리의 실천은 개인의 주관이나 입장, 주어진 상황의 시간이나 공간, 구체적 대상 등에 따라 매우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가변성이 있음에 커다란 문제가 제기된다. 단순히 올바르게 행동하거나 마땅하게 행동한다는 추상적 개념만으로는 문제 해결이 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므로 마땅함과 올바름이라는 사실판단과 가치판단의 기준이 무엇이며, 어떤 근거에 의하여 가치평가를 하는 것인가라는 본질적인 보편성의 문제가 제기된다.
2. 의리의 실천 궁행
.... |
|
|
|
|
|
|
|
|
|
|
|
|
|
|
|
|
|